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대장동에서 청와대까지…'1타 강사' 원희룡 43㎞ 도보투쟁

연합뉴스 이동환
원문보기
대장동 특검 촉구…"이재명 후보가 갈 곳은 구치소" 맹비난
도보 시위 나선 원희룡(성남=연합뉴스) 대장동 의혹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1인 도보 시위에 나선 국민의힘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일 오전 경기도 성남 분당구 성남시청 앞을 지나고 있다. 2021.11.2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도보 시위 나선 원희룡
(성남=연합뉴스) 대장동 의혹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1인 도보 시위에 나선 국민의힘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일 오전 경기도 성남 분당구 성남시청 앞을 지나고 있다. 2021.11.2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성남=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로서 '대장동 1타 강사'를 자임해온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2일 성남시 대장동에서 청와대까지 약 43㎞를 도보 행진하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검은 점퍼에 백팩을 멘 원 전 지사는 이날 오전 7시께부터 대장동의 한 아파트 단지 앞에서 도보 행진을 시작했다. 몸의 앞뒤로 '특검하라'는 문구가 적힌 천을 걸쳤다.

원 전 지사는 출발에 앞서 "비리를 저지른 '떼도둑'을 대장동의 거대한 무덤 속에 파묻어버리고, 내 집 마련의 꿈이 다시 살아나는 정상적인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 여러분이 함께 일어나주시길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걷기 시작한 원 전 지사는 오전 8시께 백현동의 한 아파트 앞에 도착했다.

대장동 개발에 이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4단계 상향 용도변경'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곳이다.

원 전 지사는 백현동 아파트를 둘러싸고 최대 50m 높이로 조성된 옹벽을 김은혜 의원과 함께 올랐다. 김 의원은 백현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그는 "(옹벽을) '재명 산성'이라고 이름을 붙이겠다"며 "이재명의 비리 현장이다. 성지 순례가 아닌 '명지 순례' 2코스"라고 말했다.

답변하는 원희룡(성남=연합뉴스) 대장동 의혹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1인 도보 시위에 나선 국민의힘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일 오전 경기도 성남 분당구 성남시청 앞에서 현장간담회를 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2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답변하는 원희룡
(성남=연합뉴스) 대장동 의혹 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1인 도보 시위에 나선 국민의힘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일 오전 경기도 성남 분당구 성남시청 앞에서 현장간담회를 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2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걸으면서 틈틈이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함께 사진 촬영을 하기도 했다.

한 시민은 "박정희·전두환·노태우 대통령 때는 이런 일이 전혀 없었다"라고 말했고, 원 전 지사는 "국민이 깨어 일어나야 한다"고 답하며 주먹 악수를 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를 거쳐 성남시청에 이른 원 전 지사는 "대장동 8천억원과 백현동 4천억원 수익 몰아주기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개입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며 "성남시의 가장 큰 이권 사업이 시장 뜻에 반하고 진행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대장동 비리와 '재명 산성'을 쌓은 그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이냐"며 "이 후보가 갈 곳은 구치소"라고 맹비난했다.

원 전 지사는 막바지 경선 소회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야당 후보는 누구의 코치도 없이 4개월간 이 후보와 장기전을 치러야 한다"며 "(대선까지) 4개월 동안 이 후보가 대장동 올가미에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원 전 지사는 이날 오후 5시 30분께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1인 피켓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이후 9시 30분께 청와대 사랑채에서 도보 투쟁을 마친다.

dh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