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년 4분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하 안드로이드폰)이 차지한 비율 96.2%.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지금 이 시간에도 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을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안드로이드폰은 자유도가 높아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다 보니 사용자에게 더 어렵게 느껴진다.
착한 안드로이드 강좌는 안드로이드폰의 A부터 Z까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이 내용은 안드로이드 태블릿PC에도 적용된다). 이번 기사는 홈화면에 위젯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꺼내는 법을 알아본다.
앱과 위젯
![]() |
자주 쓰는 앱의 아이콘이나 위젯을 홈화면에 꺼내두면 안드로이드폰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위젯을 사용하면 한눈에 많은 정보를 확인하거나 빠르게 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 편리하다. 예를 들어, 날씨 위젯으로 그 지역의 실시간 날씨를 바로 본다거나 메모 앱의 '쓰기 버튼' 위젯으로 (앱을 실행해 추가 버튼을 누르는 등의 과정 없이) 바로 메모를 할 수도 있다. 기자가 이전에 아이폰을 사용하며 가장 아쉬웠던 것 중 하나가 위젯의 부재였다. 이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니 마음껏 홈화면에 위젯을 배치해보자. 다만, 그 내용을 자주 업데이트하는 위젯을 많이 꺼내두면 스마트폰의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 무엇이든지 '적당히'가 중요하다.
앱과 위젯을 홈화면에 배치하자
![]() |
앱과 위젯을 홈화면에 배치하는 법은 쑥스러울 만큼 쉽다. 일단 홈화면의 빈 곳을 손가락으로 꾹 누른다. 그러면 앱과 위젯을 추가하는 알림창이 뜬다. '앱스 및 위젯'을 누른다.
![]() |
원하는 앱이나 위젯을 누른 후 홈화면에 끌어다 놓는다. 홈화면에 배치된 앱이나 위젯을 길게 누르면 위치나 크기 등을 바꿀 수 있다. 다양한 위젯을 이용해 홈화면을 풍성하게 꾸며보자.
만약 위젯이 제공되야할 앱인데 위젯이 없다면? 그 앱이 설치된 곳이 '내장 메모리'인지 확인하자. 앱이 SD메모리에 설치됐다면 위젯을 이용할 수 없다. '시스템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에서 해당 앱을 누르면 어느 위치에 설치돼 있는지 볼 수 있다.
![]() |
앱이나 위젯을 홈화면에서 지우는 방법도 간단하다. 지우고 싶은 앱이나 위젯을 길게 누르면 화면 상단에 휴지통 모양이 생긴다. 여기로 앱이나 위젯을 끌어다 넣으면 홈화면에서 지울 수 있다. 물론 그 앱 자체가 안드로이드폰에서 지워지는 것은 아니니 안심할 것.
이번 기사를 활용해 다음 기사는 잔여 통화량, 문자량, 데이터양을 확인하고 사용량 확인 위젯을 홈화면에 배치하는 것까지 알아본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