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文 대통령, EU 정상회담서 “유럽 백신 도입으로 70% 접종 달성”

조선일보 로마=김아진 기자
원문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30일(현지 시각)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EU(유럽연합) 집행위원장과 회담을 갖고 코로나 대응·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회담은 지난 6월 영국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계기 개최된 정상회담 이후 4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라이엔 위원장과 양자 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과 라이엔 위원장은 디지털 등 한-EU 간 협력,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정세 등에 대해서도 대화를 가졌다. 양 정상은 한국과 EU가 전략적 동반자로 양자 간 교류 협력 증진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및 보건 등 주요 국제 현안 대응에 있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전 세계가 코로나로부터의 더 나은 회복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한층 더 중요해진 양측 간 교류 협력을 계속 확대·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EU가 코로나 극복 과정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온 점을 평가하며, 특히 유럽 등 해외에서 코로나 백신이 충분히 도입돼 지난주 전 국민 70% 접종 완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EU 국가들과의 사증면제 협정 재개가 한-EU 간 인적 교류 확대로 이어지기 바란다고 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 및 우리의 대북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평화 구축을 위해 EU측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로마=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제명 의결
    한동훈 제명 의결
  2. 2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3. 3방탄소년단 월드투어
    방탄소년단 월드투어
  4. 4맨유 마이클 캐릭
    맨유 마이클 캐릭
  5. 5트럼프 연준 공격
    트럼프 연준 공격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