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문 대통령 "탄소 중립에 국가 명운 달려…재정 지원 아끼지 않겠다"

SBS 문준모 기자(moonje@sbs.co.kr)
원문보기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최종안 발표…"40% 감축 목표"

문재인 대통령은 "더욱 속도감 있게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 중립 실현에 나설 것"이라며 "국가의 명운이 걸린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노들섬 다목적홀 1층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 모두 발언에서 "오늘 심의, 의결하게 될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NDC 상향안은 국제사회에 우리의 탄소 중립 의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새 2030 NDC는)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를 감축하는 것으로, 기존 26.3%에서 대폭 상향했다"며 "우리의 여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의욕적인 감축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과연 감당할 수 있을지, 산업계와 노동계의 걱정이 많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기업들에게만 그 부담을 넘기지 않고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국가 전체가 총력체제로 임해야 한다"며,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대,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 에너지 다소비 행태의 변화 등에 동참해주길 산업계와 국민들에게 요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탄소 중립 시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내년도 탄소 중립 예산을 12조 원 규모로 대폭 확대 편성한 데 이어 이 분야 재정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문준모 기자(moonj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함은정 김병우 결혼
    함은정 김병우 결혼
  2. 2KBS 연기대상
    KBS 연기대상
  3. 3손흥민 메시 월드컵
    손흥민 메시 월드컵
  4. 4현대건설 흥국생명 8연승
    현대건설 흥국생명 8연승
  5. 5고현정 연기대상 불참
    고현정 연기대상 불참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