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2.5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투자노트] ‘가스 보복’에 웃는 러시아 증시… 개미의 대처법은

조선비즈 노자운 기자
원문보기
동학개미와 서학개미 모두에게 어려운 장이 이어지고 있다. 코스피지수는 8월 초부터 현재까지 두 달 넘게 하락 곡선을 그린 결과 연초와 비슷한 수준인 2940대까지 떨어졌다. 미 뉴욕 증시도 연일 급등락을 거듭하며 맥을 못 추고 있다. 나스닥지수가 하룻밤 새 2% 넘게 떨어지는 일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지난 1월 14일 독일 비스마르 항구에 있는 러시아 해저 파이프 설치 작업선 포르투나(Fortuna)의 모습. /AP연합뉴스

지난 1월 14일 독일 비스마르 항구에 있는 러시아 해저 파이프 설치 작업선 포르투나(Fortuna)의 모습. /AP연합뉴스



조정장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상할 수 없는 요즘 같은 시기에도 개미를 위한 대안은 있다. 최근 반 년 간 24% 넘게 오르며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는 러시아 증시다.

러시아 RTS지수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1300대 중반~1500선 사이에서 박스권 등락을 지속했으나, 8월 말부터 큰 폭으로 오르기 시작했다. 이달 12일(현지 시각)에는 1882.43까지 오르며 1900선 돌파를 넘보고 있다.

이처럼 러시아 증시가 상승 랠리를 이어가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천연가스에 있다. 세계적인 원자재 부족 현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천연가스 가격도 급등하고 있어, 유럽 내 천연가스 시장의 패권을 쥔 러시아가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천연가스 공급 부족 현상은 특히 러시아와 유럽연합(EU) 국가 간의 미묘한 신경전에서 비롯했다. 유럽 천연가스의 43%를 공급하는 러시아는 독일과 손잡고 러시아·독일을 연결하는 가스관 ‘노르드스트림2′를 건설했는데, 독일 뒤셀도르프 지방법원이 8월 말 EU 규정을 근거로 “가즈프롬(러시아의 에너지 국영기업)이 가스관의 운송자이자 공급업자가 될 수는 없다”며 제동을 건 것이다.

독일 지방법원의 제재 때문에 노르드스트림2의 사업 승인이 지연될 위기에 놓이자, 러시아는 즉각 보복에 나섰다. 가즈프롬은 10월부터 유럽에 천연가스를 추가 수출하기로 한 계획을 철회했다. 가스관을 걸어 잠그는 것은 과거 러시아가 EU와 갈등을 빚을 때마다 꺼냈던 효율적인 무기다. 실제로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천연가스 11월물 가격은 최근 3개월간 52% 넘게 오른 상태다.


이 같은 ‘가스 보복’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본 회사는 가즈프롬이다. 가즈프롬 주가는 최근 석 달간 27% 가까이 상승했다. 연간 주가 상승률은 70%에 육박한다. 러시아 2위 천연가스 업체 노바텍 역시 큰 폭으로 올랐다. 3개월간 20% 이상, 올 들어 51% 넘게 상승했다. 또 다른 러시아 천연가스 업체 루크오일은 연초 대비 40% 넘게 상승했으며, 로스네프트 역시 올 들어 45%의 상승률을 기록한 상태다.

올해 들어 러시아 RTS 지수의 변동 추이. /마켓워치

올해 들어 러시아 RTS 지수의 변동 추이. /마켓워치



최진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천연가스의 공급 부족 사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미국이 허리케인 ‘아이다’의 영향으로 천연가스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어, 현재 재고가 과거 5년간 평균치를 밑도는 상태”라며 “이 같은 상황에서 라니냐가 발생해 올겨울 북반구에 강추위가 찾아온다면, 천연가스의 수급은 더 타이트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천연가스 수급 악화와 러시아의 패권 강화에 베팅하려는 투자자라면 위에 언급한 러시아 가스 관련주를 사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개별 기업 주식을 살 수도 있지만, 펀드를 통해 여러 종목에 골고루 분산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국투자KINDEX러시아MSCI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은 최근 석 달 동안 22% 넘는 수익률을 기록한 ETF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러시아지수를 추종한다. 이 지수에는 가즈프롬, 노바텍, 루크오일, 로스네프트, 타트네프트 등이 편입돼 있어 여러 천연가스 업체들에 분산 투자하길 원하는 투자자에게 추천할 만하다.

‘키움러시아익스플로러증권투자신탁’은 3개월 수익률이 17%를 넘는다. 루크오일과 가즈프롬, 노바텍 등에 간접 투자하는 상품이다. 마찬가지로 가즈프롬과 루크오일 등에 투자하는 ‘미래에셋연금러시아업종대표증권자투자신탁’ 역시 석 달간 15.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노자운 기자(jw@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열애
    변요한 티파니 열애
  2. 2김용현 군기 누설 혐의
    김용현 군기 누설 혐의
  3. 3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4. 4중러 폭격기 도쿄
    중러 폭격기 도쿄
  5. 5통일교 특검 수용
    통일교 특검 수용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