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삼성 갤럭시Z폴드3로 제네시스 전기차 GV60 문 여닫는다

연합뉴스 정윤주
원문보기
갤S21+·울트라, 갤노트20 울트라, 갤폴2 등에도 디지털키 지원
갤럭시Z폴드3 디지털키[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갤럭시Z폴드3 디지털키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앞으로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Z폴드3로 현대차[005380]의 제네시스 브랜드 신형 전기차 GV60의 문을 여닫을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는 30일 초광대역(UWB) 기술 기반의 디지털 키 서비스를 제네시스 GV60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UWB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처럼 전파를 활용하는 단거리 무선 통신 프로토콜로, 고주파 대역을 활용해 정밀 거리를 측정하는 근거리 고속 무선 통신 기술이다.

갤럭시Z폴드3 등 UWB를 지원하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디지털 키 서비스 사용자가 GV60에 다가가면 자동차 문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지 않아도 자동차 문을 열거나 닫을 수 있다.

갤럭시Z폴드3 외에도 갤럭시S21 플러스, 갤럭시S21 울트라, 갤럭시노트20 울트라, 갤럭시Z폴드2 등 5종도 UWB 기술기반 디지털 키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연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디지털 키 지원 스마트폰을 확대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11 이상을 탑재한 갤럭시S20과 갤럭시노트20, 갤럭시Z플립3 등으로도 NFC 기술을 토대로 디지털 키를 사용할 수 있다.


삼성 패스 애플리케이션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친구나 가족과 자동차 키를 공유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 패스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와 암호화된 키를 보호하고, 초광대역 기술로 무선 신호 방해나 가로채기 등 잠재적인 해킹 위협도 줄였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앞으로도 UWB와 같은 최첨단 모바일 기술 개발에 힘쓰고 신뢰할 수 있는 에코시스템 파트너들과 협력해 더 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사장은 "이번 삼성전자와의 협력으로 사람과 차량이 교감할 수 있는 한층 차별화된 전기차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ung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개인 정보 유출
    쿠팡 개인 정보 유출
  2. 2우리카드 감독 결별
    우리카드 감독 결별
  3. 3양민혁 극장골
    양민혁 극장골
  4. 4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
  5. 5이정선 교육감 기본교육
    이정선 교육감 기본교육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