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천화동인 1호'는 이재명 측근 전 보좌관...곽상도 아들 50억 수사 배당

YTN
원문보기
[앵커]
자산관리업체 화천대유의 사내이사이자 자회사 천화동인 1호 대표 이 모 씨가 이화영 전 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전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 최측근으로 알려졌는데, 경찰이 출석을 통보했습니다.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 원 의혹 고발 건도 수사 부서에 배당했습니다.

홍민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화천대유자산관리에 대해 경찰이 밝힌 조사 대상은 모두 세 명.

장기 대여금 명목으로 회사에서 437억 원을 빌린 뒤 갚지 않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다른 경영진과 함께 회삿돈 12억 원을 빌린 이성문 대표는 각각 한 차례씩 참고인 조사를 받았습니다.


다른 한 명은 화천대유의 사내이사이자 자회사인 천화동인 1호 대표 이 모 씨.

이 씨는 지난 17대 국회에서 이화영 전 열린우리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경기도 부지사을 지냈고, 현재는 경기도 출자기관인 킨텍스 대표이사를 맡는 등 이재명 경기지사의 최측근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 전 의원은 이 씨가 15년 전 일했을 뿐이고 3~4년 전부터는 연락조차 하지 않았다며 연관성에 선을 그었습니다.

[이화영 / 전 국회의원 : 15년 전에 좀 일을 하다가, 오래 하진 않았고, 전혀 몰랐어요. 연락 안 한 지는 10년 이상, 3∼4년 전 이후 10년도 더 된 것 같은데….]

경찰은 이 씨가 화천대유에서 감사를 맡으면서 회계처리 과정을 잘 알았을 거라고 보고, 참고인으로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이성문 대표와 김만배 씨 자금 사용에 위법성이 있는지 따져볼 예정입니다.

[경찰 관계자 : 출석 요청했습니다. 일단 한 분 남은 분은 일정 조율 중입니다.]

횡령과 배임 등 혐의가 포착되면 내사 단계에서 정식 수사로 전환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별도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시민단체가 고발한 화천대유 특혜 의혹과 곽상도 의원 아들 퇴직금 50억 원 관련 의혹 사건을 경기남부경찰청에 배당했습니다.

현재 용산경찰서에서 맡고 있는 화천대유 자금 의혹 건도 함께 경기남부청으로 넘겨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서울경찰청 인력을 추가로 파견해 수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YTN 홍민기입니다.

YTN 홍민기 (soju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