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日 스가 총리 "차기 내각에 입각할 마음 전혀 없어"

아시아경제 이현우
원문보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총리직 사퇴 이후 차기 내각에 각료로 입각할 마음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중의원 선거에는 다시 입후보해 국회의원 신분은 유지할 뜻을 밝혔다.

26일 NHK에 따르면 스가총리는 전날 미국 방문 중 동행한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새 내각으로부터 입각 요청이 올 경우 "받아들일 마음이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나 자신이 노력해온 정책적 업무는 계속 해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최근 사실상 차기 총리를 뽑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 총재 선거에 입후보한 고노 다로 행정개혁담당상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따라 차기 내각에 입각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그럴 마음이 없다고 밝힌 것이다. 오는 29일 투·개표가 이뤄지는 자민당 총재 선거 당선자는 다음 달 4일 소집되는 임시국회에서 스가 총리에 이어 100대 일본 총리로 선출된다.

다만 국회의원 신분은 계속 유지할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가 총리는 앞서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오는 11월로 예상되는 중의원 선거 때 자신의 지역구인 가나가와 2구에 입후보할지 질문을 받고는 "그럴 예정"이라고 답한 바 있다. 중의원 임기는 다음달 21일 만료된다.

한편 스가 총리는 임기 중 마지막 회담일정이 된 쿼드(Quad) 첫 대면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지난 23일 미국을 방문했으며, 이날 귀국한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별세
    이해찬 별세
  2. 2김지연 정철원 파경
    김지연 정철원 파경
  3. 3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이민성호 아시안컵 4위
  4. 4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5. 5이정현 소노 활약
    이정현 소노 활약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