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文대통령 방미중 23번 '종전선언' 언급…김여정 “좋은 발상” 화답

헤럴드경제 박병국
원문보기
유엔총회와 하와이 순방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총회와 하와이 순방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종전선언’에 초점이 맞춰졌다. 유엔총회 기조연설 뿐 아니라, 3박 5일간의 미국 순방도 종전선언에 방점이 찍혔다. 문 대통령은 일정 중 20번 넘게 ‘종전선언’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제안에 그간 침묵하던 북한도 ‘좋은 발상“이라고 답했다.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3박 5일간 문 대통령의 방미 메시지를 보면,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한미 유해상호인수식 추서, 기내 기자간담회 전문 등을 통해 종전선언을 총 23차례 언급했다. ‘평화’는 총 43차례다. '종전선언'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4번, 하와이에서 있었던 한미유해상호인수식 추서에서 1차례, 기자간담회에서 17차례가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유엔 기조연설 17차례, 유해상호인수식 추서에서 12차례, 기내 기자간담회에서 14차례 '평화'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년전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처음 제안했던 종전선언을 다시 꺼내며,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이 3자 또는 4자로 종전선언을 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종전선언과 한반도 평화에 분량도 상당히 할애 됐다. 문 대통령의 기조연설은 원고지 27매로 쓰여져 있는데, 이중 7매가 종전선언 등 한반도평화와 관련된 내용이다.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언급은 유엔총회 연설 다음날인 22일(현지시간) 하와이 호눌룰루 한국전 참전군 유해 상호 인수식에도 이어진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속가능한 평화는 유엔 창설에 담긴 꿈이며 종전선언은 한반도를 넘어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용기가 될 것”이라며 전날 자신이 제안한 종전선언을 재차 언급했다.

뉴욕과 하와이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비행기안에서도 문 대통령의 ‘종선선언’에 대한 언급은 계속된다. 예고 없이 진행된 전용기내 기자간담회에서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비판한 야권에 대해서도 “종전선언에 대해서 너무 이해가 참 없다”라고 말하며, 종전선언의 의미와 북한의 비핵화 과정 등에 대해 기자들에게 상세히 설명을 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대면참석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유엔동시가입 30주년 을 맞아 국제사회와 북한에 메시지를 전달해야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청와대 내부에서는 미국이 화상 참석을 권고하는 상황에서 방미를 강행할 필요가 있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북한이 결국 이에 대한 ‘화답’ 메시지를 내놨다. 지난 16일 문 대통령을 직접 거론하며 “우몽(어리석고 사리에 어둡다)하다”고 직격탄을 날린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문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지난 긍정적으로 답한 것이다. 김 부부장은 지난 24일 조선중앙통신 담화문을 통해 “지금 때가 적절한지 그리고 모든 조건이 이런 논의를 해보는데 만족되는 지를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흥미 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김 부부장은 “종전이 선언되자면 쌍방 간 서로에 대한 존중이 보장되고 타방에 대한 편견적인 시각과 지독한 적대시정책, 불공평한 이중기준부터 먼저 철회돼야 한다”고 했다.

coo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정부 조직개편
    이재명 정부 조직개편
  2. 2여자배구 차상현 이숙자
    여자배구 차상현 이숙자
  3. 3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4. 4종합특검 본회의
    종합특검 본회의
  5. 5흥국생명 3연승
    흥국생명 3연승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