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코로나19 백신 지속 효과, 모더나가 화이자보다 뛰어나”

헤럴드경제 신동윤
원문보기
NYT 최신연구 분석…“작지만 분명한 차이 확인”

“현실에선 둘다 탁월…중증·입원 예방에 효과적”
[AP]

[AP]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의 효과에 대한 비교 결과 모더나 백신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보다 근소하게 낫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연구 결과 “화이자 백신보단 모더나 백신이 접종 후 시간이 지난 뒤에도 감염 예방효과가 잘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모든 백신이 똑같이 효과적이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유증상 감염 예방효과가 각각 95%와 94%로 거의 같았다.

그런데 의학저널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이날 발표된 논문을 보면 미국 25개주 의료인 백신 접종자 5000명을 대상으로 분석했을 땐 모더나 백신 예방효과가 96.3%로 화이자 백신(88.8%)보다 높았다.

미네소타주 메이요클리닉이나 카타르 등에서 진행한 분석에선 모더나 백신 중증 예방효과가 92~100%로 화이자 백신보다 10~15%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또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연구진이 17일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 차례 접종을 마치고 14일 후 입원 예방효과는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이 각각 93%와 91%로 비슷했으나 다시 120일이 지났을 땐 각각 92%와 77%로 모더나 백신의 경우 사실상 유지됐지만, 화이자 백신은 하락했다.

모더나 백신이 만들어내는 항체량이 화이자 백신의 2~3배라는 연구들도 나오고 있다고 NYT는 설명했다.

두 백신은 같은 mRNA백신이지만 접종 양과 주기가 다르다.


모더나 백신은 100㎍(마이크로그램)을 4주 간격으로 두 차례, 화이자 백신은 30㎍을 3주 간격으로 두 차례 접종하는 것이 권고사항이다.

모더나 최고의료책임자(CMO)인 폴 버튼 박사는 “(화이자 백신보다) 1회차와 2회차 접종 사이 일주일 시간이 더 있는데 이점이 면역세포가 급증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조건을 엄격히 통제할 수 없으므로 백신 간 예방효과 비교는 매우 어렵고 산출된 수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예컨대 미국에선 모더나 백신보다 화이자 백신이 먼저 고령자와 요양시설 종사자 등 우선군에 접종되기 시작했는데 고령자는 면역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사라지기 때문에 실제 접종자 분석 시 화이자 백신의 예방효과가 모더나 백신보다 빠르게 떨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다만 두 백신 사이 차이가 있다는 견해에 회의적이던 과학자들도 이젠 ‘작지만, 차이가 있다’라는 쪽으로 돌아서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생물통계학자인 나탈리 딘 에모리대 조교수는 “mRNA 백신들은 비슷하게 기능한다는 것이 기본가정이었으나 이제 구분해서 보기 시작했다”면서 “백신 간 크진 않지만, 차이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 간 차이가 매우 작고 현실에서 어떤 결과를 낼지 불확실하다면서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 백신 모두 중증과 입원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존 무어 웰레코넬의과대학 교수는 “두 백신에 차이가 있는 것 같다”라면서 “이 차이가 현실에서 문제가 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화이자 백신 접종자가 ‘열등한 백신을 맞았다’라고 기겁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라고 덧붙였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관장 인쿠시
    정관장 인쿠시
  2. 2통일교 의혹 전재수
    통일교 의혹 전재수
  3. 3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개장
  4. 4민희진 뉴진스 라이벌
    민희진 뉴진스 라이벌
  5. 5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