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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업' 감독 "콘텐츠 넘치고 시청자 눈 높아...특색 NO? 생존 불가능"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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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연휘선 기자] "특색 없는 작품은 살아남기 힘든 시장이 됐습니다".

30대 발기부전 남성을 주인공으로 삼아 성장 드라마를 보여주며 호평받은 '유 레이즈 미 업'의 김장한 감독. 발칙한 입봉작으로 존재감을 알린 그가 급변하는 한국 드라마 콘텐츠 시장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지난달 31일 8회 전편이 공개된 웨이브 오리지널 '유 레이즈 미 업(약칭 유미업)'은 고개 숙인 30대 ‘용식(윤시윤 분)’이 첫사랑 ‘루다(안희연 분)’를 비뇨기과 주치의로 재회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인생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는 섹시 발랄 코미디 드라마다. 김장한 PD는 SBS 자회사 스튜디오S 소속의 드라마 PD로, 입봉작 '유 레이즈 미업'을 통해 대중 앞에 그 존재감을 확실하게 새겼다.

김장한 감독은 '유 레이즈 미 업'의 호평에 대해 "소중한 시간을 내어 시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자칫 가볍게만 보일 수 있는 드라마인데, '생각보다 따뜻하고 울림이 있다', '메시지가 있다'라는 반응을 봤을 때 기분이 정말 좋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함께 고생한 윤시윤, 박기웅 배우도 만족해주셨고, 특히 안희연 배우는 '유 레이즈 미 업'이 자신의 인생드라마라며 립서비스를 아끼지 않아주셨다. 제가 알기론 여태까지 본 드라마가 몇 개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너스레를 떨기도. 그는 "입봉작이라 부족한 점들이 많았는데, 큰 사고 없이 촬영을 마치고 작품을 공개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라며 "함께 고생해준 모지혜 작가님, 이상민 프로듀서님, 모든 스태프 분들, 배우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이라고 했다.

발칙한 입봉작으로 호평받기까지 과정도 쉽지 않았다. 김장한 감독은 "저희 작품은 원래 '스토브리그'를 연출한 정동윤 감독님이 입봉작으로 준비하던 작품이었다. 당시 입사 1년차였던 제가 조연출로 같이 준비를 했다"라고 털어놨다. 이어 "원래는 '서다'라는 좀 더 직설적인 제목이었는데, 이런 저런 이유들로 작품이 무산됐지만 워낙 좋은 대본이라는 생각이 늘 머리에 남아있었다. 시간이 흘러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마지막 촬영일에 이상민 프로듀서님이 입봉을 앞둔 저에게 어떤 작품을 하고 싶냐고 물었을 때, 자연스럽게 '서다' 이야기가 나왔고, 역시 작품을 재미있게 기억하고 있는 이상민 프로듀서님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5년 만에 다시 구체화가 되기 시작했다. 오랜 시간 머리 속에 있었던 만큼 캐스팅을 비롯한 제작과정이 정말 빠르게 진행된 편이었다. 시간이 흐른만큼 현 시점에 맞게 대본을 각색, 수정하면서 제목도 '유 레이즈 미 업'이라고 바꿨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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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S 소속임에도 SBS가 아닌 웨이브를 통해 입봉작을 선보이는 것과 관련해 김장한 감독은 "일단 발기부전이라는 소재가 지상파에서는 다루기 약간 어려움이 따를 수 있는데, OTT 웨이브였기 때문에 가능한 드라마였다라는 것이 가장 크다"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그는 "실제 제작에 있어서도 웨이브 측에서 많은 배려가 있었다. 제작 일정에 따라 오픈 일정도 유연하게 맞춰주셨고, 그 덕분에 완전 사전제작으로 드라마를 완성할 수 있었다"라며 웨이브 제작 환경에 만족감을 밝혔다.

무엇보다 그는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에 대해 엄격한 분석을 내놨다. 김장한 감독은 "콘텐츠도 넘치고, 플랫폼도 넘치고, 시청자 분들의 눈도 높아졌다고 생각한다"라며 "특색 없는 작품은 살아남기 힘든 시장이 됐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의 것을 따라가기 보단 유연하게 변화할 줄 알아야 하고, 제작하는 사람들은 더욱 치열하게 고민해야만 시청자 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저 역시도 SBS가 아닌 웨이브에서 입봉 작품을 공개한 것이 변화의 물결이라고 생각하고, 그 흐름을 타고 놀 줄 알아야 시장에서 살아남는 창작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쟁은 치열해졌지만 더 많은 기회와 재미가 생겼다"라고 분석했다.

지상파 SBS에서 OTT 웨이브로 옮겨갔다고 해서 연출적인 고민이 덜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섬세하게 소재에 접근했다. 김장한 감독은 "1부 엔딩에 첫사랑 용식과 루다가 전립선 마사지를 통해 재회하게 되는데, 아무리 의료행위라고 해도 항문에 손가락이 들어가는 것을 보여줄 순 없으니 가장 크게 고민된 장면이 아닐 수 없었다"라며 "해당 장면이 보기에 불쾌하거나 거부감이 들지 않길 바랬고, 그래서 활용한 것이 귀여운 소품들이었다. 용식과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는 고양이 피규어와 손가락이 맞닿는 천지창조 그림을 활용해 다소 불편한 상황을 은유적으로 완화해 보여주고자 노력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담으로 전립선 마사지 자체에 대해 오해하시는 부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의료행위임을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분들께서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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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세하게 공을 들일 만큼 작품은 세심하게 시청자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명대사 또한 많았던 바. 김장한 감독은 2회에서 용식에게 루다가 "너 할 수 있어 용식아. 내가 도와줄게"라고 말한 장면, 6회에서 자신을 업고 가는 용식에게 루다 "너 할 수 있어. 난 너 믿어"라고 말한 장면을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꼽았다. 특히 그는 7회에서 푸념하는 용식에게 꽃보살(김설진 분)이 "모든 게 퍼펙트한 인생이 100점이라면 우리 인생은 다 20점 30점 그렇게 비교하면 평생 우울하게 살아야 되는데, 그러기엔 8시간도 아니고, 80일도 아니고, 80년 가까이 되는 세월이 너무 길지 않아요? 어차피 100점이 못 될 거라면 20점 30점안에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지 어쩌겠어요?"라고 말한 것을 인상 깊다고 평했다.

공감하기 쉬운 장면들이 나온 비화에는 김장한 감독의 성장사도 있었다. 그는 "제가 드라마를 그만두려고 했던 적이 있었는데, 공교롭게도 다시 마음을 다잡고 처음 만난 작품이 '서다'였다. 당시에는 드라마를 만드는 일이라는 게 많이 고되고, 때론 자괴감에 사로잡히기도 하는 일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결국 이런 과정을 통해 사람들에게 위로를 전할 수도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한 첫 작품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는 "사실 괴로움이라는 것도 내가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라고 생각하게 됐다. 또한 좋은 협업자들을 만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결국 드라마는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나 또한 동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가치관을 세웠다"라고 했다. 이에 "일단은 재미있는 작품을 만드는 게 항상 우선순위이고, 소재나 방식은 다르더라도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라는 나름의 연출 원칙도 세웠다고.

이 같은 김장한 감독의 의도가 반영된 덕분일까. 윤시윤, 안희연, 박기웅 등 배우들 또한 '유 레이즈 미 업'에 남다른 애착을 드러냈고, 한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는 호평도 나오고 있는 상황. '유 레이즈 미 업'으로 우뚝 선 김장한 감독이 또 어떤 작품으로 돌아올지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 monamie@osen.co.kr

[사진] 웨이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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