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낙연 "고발 사주 의혹은 제2의 국정농단…특검·국정조사해야"

연합뉴스 홍인철
원문보기
이낙연 '고발사주 의혹' 특검.국정조사 촉구(전주=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0일 오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9.10 kan@yna.co.kr

이낙연 '고발사주 의혹' 특검.국정조사 촉구
(전주=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0일 오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9.10 kan@yna.co.kr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는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개입 정황이 뚜렷해지는 '고발 사주 의혹'은 '제2의 국정농단 사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순실 국정농단'처럼 신속한 진실 규명과 강력한 처벌을 위해 특검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강욱 열린민주당에 대한 고발장 초안의 출처가 검사 출신 국민의힘 국회의원실로 밝혀졌다"면서 "윤 전 총장과 가까운 검사 출신 국회의원들의 개입은 정치검찰과 국민의힘이 유착했다는 정황"이라며 특검 및 국정조사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이번 고발 사주 의혹은 윗선이 지시한 직권남용, 검사 등 공직자의 선거 개입, 실명 판결문을 유출한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등 3가지 범죄가 적용될 수 있는 만큼 (수사를) 공수처에만 한정하지 말고 검찰과 경찰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현재 진상조사를 하는 대검은 빨리 감찰을 마무리하고, 국회 법사위에 그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여야는 즉각 국정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관련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국회사진기자단]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관련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국회사진기자단]


윤 전 총장에 대해서는 "그는 적폐 청산 수사로 국민의 신뢰를 받았지만, 이번 의혹이 사실이라면 적폐가 적폐를 수사했던 꼴이어서 이는 법치 모독이자 국민 배반"이라고 비판한 뒤 측근 검사 및 국회의원과 함께 국정조사를 받으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의도도 뻔하고, 결말도 뻔한 당 차원의 조사를 하겠다고 하지만, 이런 '셀프 조사'에 대해 어느 국민이 신뢰하겠느냐"며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특검과 국정조사에 나서라"고 압박했다.

이 전 대표는 "국회는 이미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국민의 신뢰를 얻은 경험이 있다"며 이번 '제2의 국정농단'에 대해 여야가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ch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