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국민지원금 신청·사용까지 '국민비서'가 챙겨준다

파이낸셜뉴스 정상균
원문보기
네이버앱·카카오톡 등서 '국민비서' 알림 요청
지급대상 여부, 신청·사용기한 등 정보 알려줘


행정안전부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정보를 '국민비서'로 사전에 안내한다고 5일 밝혔다. 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정보를 '국민비서'로 사전에 안내한다고 5일 밝혔다. 행안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행정안전부는 6일부터 지급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정보를 '국민비서'로 사전에 안내한다고 5일 밝혔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요청하면 지급대상 여부, 신청기한, 사용기한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국민비서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문자메시지 등으로 국민지원금 지급신청 요일제 시행에 앞서 9월 5일부터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를 요청하면 국민지원금 지급 신청일 하루 전에 순차적으로 △대상자 여부△지급금액 △신청 기간·방법 △사용기한 △사용 가능 지역 등을 안내받는다.

이의신청 등에 따라 가구구성 변경없이 지급액이 변경된 경우에도 국민비서가 △기존 금액 △변경 금액 △신청 기간·방법 △사용기한 △사용 가능 지역 등을 안내한다.

이윤경 행안부 공공지능정책과장은 "국민지원금 알림을 발송하는 9월 5일 이후에 알림서비스를 요청하면 요청 다음 날부터 국민지원금 정보를 선택한 앱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비서가 국민지원금 신청을 놓치거나 기한 내 소진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신청기한, 사용기한도 미리 알려준다.


지급 신청기한 일주일 전인 10월 22일에 국민지원금 지급을 신청하지 않은 국민에게 신청기한을 안내한다. 연말까지 국민지원금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달 전인 11월 30일, 일주일 전인 12월 24일에 사용기한을 안내한다.

국민비서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는 △네이버앱(전자문서 서비스) △카카오톡(국민비서 채널) △토스(내 문서함) 등 모바일 앱에서 직접 요청하거나,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간편인증으로 요청할 수 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는 국민지원금 외에도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정보와 건강검진일, 국가장학금, 교통 과태료·범칙금 납부 등 생활정보 7종에 대한 알림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말 개통 이후 지난 2일까지 약 650만명이 국민비서 회원으로 가입했다. 백신접종 예약 등 1억5000만건 이상의 생활정보 알림을 발송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국민비서는 민간기업과 협업해 국민의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혁신행정의 대표사례다. 국민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실생활에서 필요한 더 많은 행정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3. 3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장재원 교제살인 무기징역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