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2.0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방송도 장악한 탈레반…“두려워 말라” 앵커 뒤 소총 든 대원 [영상]

중앙일보 이보람
원문보기
아프가니스탄 한 방송 도중 뉴스 진행자를 무장한 탈레반 대원들이 둘러싸고 있다. [자료 트위터 캡처]

아프가니스탄 한 방송 도중 뉴스 진행자를 무장한 탈레반 대원들이 둘러싸고 있다. [자료 트위터 캡처]


언론 자유를 보장하겠다던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총을 들고 방송국에 진입해 뉴스 진행자를 둘러싸고 있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 공개됐다.

30일(현지시각) 아프가니스탄 출신 BBC 앵커 얄다 하킴은 트위터에 아프간의 한 방송 뉴스 동영상을 공유했다.

아프간 방송국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이 영상 속 뉴스 진행자는 총을 든 탈레반 조직원 8명에 둘러싸여 있다.

진행자는 무장한 텔레반들을 뒤에 두고 아슈라프 가니 전 아프간 대통령을 비판한다. 이 앵커는 “가니 정권은 붕괴했다”며 “이슬람 국가의 국민은 탈레반을 두려워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 영상을 올린 하킴은 “무장한 탈레반이 지켜보는 가운데 정치 관련 보도를 해야만 하는 것이 아프간 TV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하킴이 공유한 이 영상은 81만4000번 넘게 조회됐다. 영상이 포함된 하킴의 글은 3320번 리트윗됐고 6388차례 ‘좋아요’를 받았다.


자신을 탈레반 대변인이라고 밝힌 수하일 샤힌은 지난 17일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문화적 틀 아래서 언론을 허용할 것”이라며 “민간 언론은 계속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보람 기자 lee.boram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은행법 개정안 통과
    은행법 개정안 통과
  2. 2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3. 3김용현 군기밀 누설
    김용현 군기밀 누설
  4. 4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5. 5놀뭐 멤버 변화
    놀뭐 멤버 변화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