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文의 ‘벤처’ 언급, 수백번은 될 것” 靑이 꼽은 벤처붐 이유는

이데일리 김정현
원문보기
박수현 靑소통수석,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
벤처 4배 증가, 유니콘 3개→15개 등 ‘제2벤처붐’
원인으로 중벤부 출범·모태펀드 예산확대 등 제시해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근래 벤처생태계를 ‘제2의 벤처붐’으로 표현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벤처 진흥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재임 중 각종 회의에서 발언한 ‘벤처’ 단어가 수백 번은 될 것”이라는 한 참모의 말을 언급하면서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 출범, 모태펀드 예산 확대 K-유니콘 프로젝트 등을 그 구체적인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사진=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페이스북 갈무리)

(사진=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페이스북 갈무리)


박 수석은 29일 페이스북에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13)’를 연재하고 ‘제2벤처붐’을 일으킨 정부의 5대 지원 정책으로 △중소벤처부 출범 △모태펀드 예산 대폭 확대 △K-유니콘 프로젝트 △벤처투자 촉진법 제정 △일반지주회사의 CVC(기업형 벤처캐피털) 제한적 보유 허용을 꼽았다.

박 수석은 지난 26일 ‘K-벤처, 제2벤처붐 성과와 미래’ 보고대회에서 문 대통령이 ‘1세대 벤처기업인들이 IT(정보기술) 강국으로 가는 디딤돌을 놓았고, 이제는 2세대 후배들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도전을 이끌고 있다’고 언급한 바를 소개하면서 글을 시작했다.

박 수석이 제시한 ‘제2벤처붐’ 근거는 △벤처기업 수 4배 증가 △연간 신규 벤처투자 2배 증가 △법인 창업과 펀드 결성액 역대 최고 △유니콘 기업 3개에서 15개로 증가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20위권 내에 벤처 출신 기업 4개 진입,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20위권 내에 벤처기업 13개 기록 △벤처기업 일자리 창출효과 4대 대기업 고용 규모 추월 등이다.

박 수석은 중소벤처부 출범에 대해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한국 경제의 중심에 중소기업을 두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혔다”며 “2017년 2월 ‘4차 산업혁명 토론회’와 같은해 3월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서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하는 계획을 밝혔고, 당연히 ‘대선 공약’이 됐다”고 회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더불어민주당이 정부부처 개편방안을 담은 개정안을 발의했고, 정부조직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2017년 7월 중소벤처부가 출범했다”고 덧붙였다.

‘모태펀드 예산 확대’와 관련해서는 박 수석이 “2017년 본예산이 500억원에 불과했던 모태펀드 사업에 역대 최대 규모인 8000억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했다”며 “출범 이후 17년간 모태펀드 전체예산은 약 7조원 정도였는데, 그 중 60% 이상이 문재인 정부 사이에 집중 출자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와 관련해 청와대 참모가 “문 대통령이 전폭적인 관심과 실질적 힘을 실어줬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평가한 바도 소개했다.


박 수석은 ‘K-유니콘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2022년 유니콘기업 20개 탄생 목표와, 이를 위한 ‘아기유니콘→예비유니콘→K유니콘’ 단계별 육성전략을 거론했다. 또 “2019~2020년 아기유니콘·예비유니콘 특별보증에 참여한 97개 기업이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며 “과반이 넘는 50개 기업이 1조1872억원의 후속투자를 유치했고, 97개 참여기업이 신청 당시에 비해 3386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벤처투자법’ 제정에 대해서는 “중소벤처부 출범 후 1호 법안으로 ‘벤처투자법’을 제정했다”고 말했다. ‘일반지주회사의 CVC 제한적 보유 허용’의 경우 올해 말 시행되는데, 이에 대해 박 수석은 “대기업의 신속·적극적인 투자와 전략적 투자를 활성화해 벤처투자를 확대하고 벤처생태계를 질적으로 향상시키며 벤처기업과 대기업의 협력 시너지를 통한 동반성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