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Q&A]추석전 25만원 국민지원금, 지역상품권 가맹점서 사용가능

뉴스1
원문보기

정부, 이달말까지 집행준비 완료…30일 상세계획 발표

카드 캐시백, 10월 소비분부터 적용…소비쿠폰은 연기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세종=뉴스1) 서미선 기자 = 정부가 국민 약 88%에 1인당 25만원을 주는 5차 국민지원금(상생국민지원금) 지급을 추석 전 개시해 9월 말까지 90% 지급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지급 시작 시점을 비롯해 구체적인 대상자 선정 기준과 사용처 등 상세계획은 30일 발표하기로 하며 관심이 쏠린다.

다음은 2차 추가경정예산에 편성된 상생국민지원금과 신용카드 캐시백(상생소비지원금) 등 관련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국민지원금은 누구에게 주나.

▶소득하위 80% 가구 구성원이 기본 대상이다. 역차별 논란이 일었던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엔 완화된 지급요건을 적용해 전 국민의 약 88%가 받는다. 6월 기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으로 소득을 따져 4인 가구 기준 직장가입자는 30만8300원, 지역가입자는 34만2000원이 커트라인(한계선)이다. 직장+지역 혼합가입자는 4인가구 기준 32만1800원이 기준이다.

-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는 특례가 있다는데.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이 1명 더 있는 것으로 계산해 지급여부를 따진다. 가구 내 소득원이 2명 이상이면 맞벌이 가구로 인정된다. 1인가구는 연소득 5000만원(월 416만원) 이하면 준다. 건보료 본인부담금 기준 직장가입자 14만3900원, 지역가입자 13만6300원 이하면 받을 수 있다.

-고액자산가도 국민지원금을 받나.

▶기준에 부합해도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을 넘는다면 지급대상에서 컷오프(배제)된다. 부부 공동명의인 경우 부부 각각 과표합계 기준 9억원을 적용한다.


-지급기준 관련 이의를 신청할 수 있나.

▶정부는 작년 종합소득 신고·납부액이 2019년보다 감소한 경우 이의신청을 받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재난지원금은 얼마씩 어떻게 받나.


▶1인당 25만원씩으로, 성인은 개인별 지급하고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대리수령한다.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수령방식을 고르면 된다.

-언제 지급되나.

▶정부는 국민지원금 지급대상과 사용처, 전산망 연계 등 집행준비는 이달 말까지 최대한 완료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급 개시일 등 상세계획은 30일 발표한다.

-국민지원금은 어디서 쓸 수 있나.

▶기본적으로 주민등록상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쓸 수 있다. 구체적 사용처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지역사랑상품권 사용가능 업종·점포에 맞춰질 전망이다. 지방자치단체 조례 등에 따라 사용가능 업종 차이가 있어 지역에 따라 사용처가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몰, 유흥업종, 골프장, 면세점 등에선 쓸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

-프랜차이즈에서 사용할 수 있나.

▶본사 직영점에선 못 쓰고 가맹점에선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방안이 확정될 경우 모든 매장이 직영인 스타벅스에선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배달음식 결제는 가능한가.

▶온라인 거래는 원칙적으로 불가능하지만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쓰는 경우 '현장 결제'를 선택하면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을 전망이다. 다만 이 경우에도 프랜차이즈라면 가맹점인지, 직영점인지에 따라 결제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카드 캐시백은 언제부터 운영되나.

▶카드 캐시백은 올해 2분기보다 카드를 3% 이상 쓰면 늘어난 사용액의 10%를 현금성 포인트로 돌려주는 사업이다. 정부는 10월 소비분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 작업 중이다.

-각종 소비쿠폰은 언제 발급되나.

▶정부는 당초 백신접종률 50%, 70%에 맞춰 오프라인 소비쿠폰 발급을 재개하려 했으나 방역상황을 고려해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smit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4. 4오세훈 용산전자상가
    오세훈 용산전자상가
  5. 5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