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언론중재법 놓고 與 미묘한 입장차…이재명 언급 피해

뉴시스 김지현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이낙연 "언론개혁법 큰 고비 넘겨"…丁·秋도 "개혁 완수" 다짐
박용진 "교각살우 아닌지…대선 앞두고 불리한 지형 걱정돼"
이재명 "의원도 아닌데" 입장 표명 회피…김두관도 언급 안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대선 경선 후보들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2021년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송 대표, 박용진 후보, 추미애 후보, 이낙연 후보, 정세균 후보, 이재명 후보, 윤호중 원내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8.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대선 경선 후보들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2021년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송 대표, 박용진 후보, 추미애 후보, 이낙연 후보, 정세균 후보, 이재명 후보, 윤호중 원내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8.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여당 주도로 강행처리 수순을 밟고 있는 언론중재법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26일 정기국회 대비 워크숍에서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언론 개혁 완수를 다짐하며 언중법 강행 처리에 힘을 보탰다. 반면 박용진 의원은 반대했고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두관 의원은 입장 표명을 회피했다.

정기국회 운영기조 및 주요 입법과제, 내년도 예산안 심사 방향 등을 공유하는 이날 워크숍에는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의원 171명이 참석했다.

대선 경선 주자 6인도 이 자리에 참석해 정기국회 전략과 현안, 차기 대선 등에 대한 생각을 밝힌 가운데 민주당이 밀어붙이고 있는 언론중재법 관련 언급이 주목됐다.

이낙연 전 대표는 개혁 완수 의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언론개혁법은 큰 고비를 넘었다"며 "국민께 설명드리면서 언론피해 구제가 역사적으로 되도록 차질 없이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세균 전 총리도 현안 중에서 "언론개혁 문제"를 거론하며 "이 길을 아마 우리가 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흠집없는 대통령 후보를 뽑아서 언론개혁, 검찰개혁 등 미진한 개혁을 확실하게 성공시켰으면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개혁을 민생과 거리가 먼 주제라고 오해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검찰개혁, 언론개혁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 치열하게 다뤘던 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독점과 권력 카르텔을 타파하고 기득권 구조를 개선해서 민생을 제대로 다루겠다는 것"이라며 "개혁이 곧 민생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박용진 의원은 언론중재법의 입법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역효과나 파장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박 의원은 "교각살우는 아닌지 같이 생각해보자"며 "언론이 갖고 있는 힘 있고, 백 있는 사람들에 대한 견제, 비판, 감시 기능을 축소시켜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국정운영을 독단적으로 한다는 독선 프레임이 걱정된다"며 "상임위원장 재배정을 결정한 지도부를 지지했다"며 "이번 (언론중재법) 강행으로 다시 독선 프레임에 갇히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을 앞두고 불리한 지형이 만들어지지 않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두관 의원은 언론중재법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이 지사는 워크숍 참석에 앞서 만난 기자들이 입장을 묻자 "제가 의원도 아닌데"라며 "지켜보는 입장"이라고 말을 아꼈다. 여론이 첨예하게 갈리는 문제라 입장 표명을 피한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3. 3김민석 총리 BTS
    김민석 총리 BTS
  4. 4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