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홍남기 "국민지원금 추석전 지급…K-ESG 가이드라인 연내 마련"

파이낸셜뉴스 김현철
원문보기
44차 비경 중대본 회의
"소상공인 세금·사회보험료·전기요금 등 납부 유예"
"ESG 공시 활성화,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비 세액공제"


(서울=뉴스1) 송원영 기자 = 홍남기 부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1) 송원영 기자 = 홍남기 부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추석 성수품 공급을 지난해 대비 25% 이상 대폭 확대하고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추석 전 90% 지급, 국민지원금 추석전 지급 개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조금이라도 더 따뜻한 명절이 되도록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조금이라도 더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소상공인 추가지원방안’을 상정·논의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우선 정부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으로 오는 30일부터 16개 주요 추석성수품 공급을 전년 대비 25% 이상 확대한다. 계란, 소·돼지고기, 쌀 등 4대 품목을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은 추석 전 90% 지급하고 국민지원금은 추석 전 지급한다. 근로·자녀장려금 지급 시기는 9월 말에서 8월 말로 앞당기고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을 통한 서민금융 공급은 연간 7조~8조원에서 9조~10조원으로 확대한다.

또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으로 추석 전후 41조원 신규 금융을 지원하고 부가세·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을 내년 1~2월로 연장, 고용·산재·국민연금보험료, 전기·도시가스요금 납부유예 등 지원 3개월 재연장을 추진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대상 폐업 재기 지원과 유망분야 재창업, 디지털·스마트화 지원을 늘린다. 대출 만기연장 여부 등 금융지원 방안은 다음달 중 검토 완료 후 발표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인프로 확충 방안도 논의한다.

홍 부총리는 “ESG 공시 활성화를 위해 K-ESG 가이드라인을 연내 마련하고 연말까지 ESG 경영·투자정보 플랫폼 구축 및 시스템 연계도 추진하겠다”며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연내 마련하고 지속가능연계채권 도입, 중소기업 대상 ESG 경영지원비용 세액공제 지원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2 벤처붐을 가속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벤처 생태계 보완대책도 마련한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상황에도 유니콘기업 15개, 지난해 법인창업 12만3000개, 신규 벤처투자 4조3000억원 등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상반기 벤처기업 고용이 10.2% 증가하는 등 대안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오후 제2벤처붐 성과보고 행사에서 세부 내용을 브리핑할 것”이라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3. 3조코비치 호주오픈 3회전
    조코비치 호주오픈 3회전
  4. 4대통령 피습 테러
    대통령 피습 테러
  5. 5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