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모더나 맞고 백혈병으로 사망" 50대 남편 잃은 아내의 청원

중앙일보 백희연
원문보기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현황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사망 사례 등은 접종과 인과관계 확인 필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현황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사망 사례 등은 접종과 인과관계 확인 필요)]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면서 이상 반응 신고가 이틀간 6000여건이 넘은 가운데, 광주에서는 모더나사(社) 백신을 맞은 뒤 20일 만에 급성백혈병으로 사망한 사례가 접수돼 방역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지난 24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저희 남편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20일만에 사망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건강하던 50대 가장이 모더나 백신을 맞고 급성 골수성백혈병 진단을 받은후 20일만에 사망했다”며 “사실을 온 국민에게 알려야겠다는 마음으로 이 글을 작성한다”고 썼다.

모더나 백신 접종 후 20일 만에 숨진 50대 남성의 아내가 올린 청원 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모더나 백신 접종 후 20일 만에 숨진 50대 남성의 아내가 올린 청원 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원인은 당시 상황을 “병원장인 지인에게 문진 시, 최근 피곤으로 혓바늘 돋음과 목의 인후통 등 몸살기가 있는데, 백신을 맞아도 되는지 문의했다”면서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맞아도 된다며 순서를 놓치면 또 대기해야 하고 언제 맞을 수 있을지 알 수 없으니 오늘 맞을 것을 강력하게 권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편은 백신 접종 후 3일 내내 열이 있는 동안 병원에서 지어준 해열제를 먹고 버티다가 3일째 되는 날 39.4도의 고열로 인근 병원에 방문했다”며 “급성백혈병이 의심되니 큰 병원으로 가라고 해, 화순전남대병원 입원 18일 중 16일을 중환자실에서 사투하다 가족들에게 말 한마디도 남기지 못한 채 돌아가셨다”고 덧붙였다.

청원인은 “정부에서는 전 국민 백신 맞기를 권하는데 부작용이 있다면 알려서 우리 가족과 같은 비극이 더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의 건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윤아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이상반응조사팀장은 25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설명회에서 “해당 사례는 신고가 접수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자체 조사 결과를 근거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에서 판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팀장은 다만 “세계보건기구(WHO)나 유럽 등 여러 국가에서 ‘백혈병이 코로나19 백신과 연관이 있다거나 인과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사례는 보고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자가 늘면서 지난 이틀간이상 반응이 의심된다며 보건당국에 신고한 신규 사례가 총 6023건으로 증가했다. 백신 종류별로는 화이자 3048건, 아스트라제네카(AZ) 1520건, 모더나 1439건, 얀센 16건이다.

이 중 '특별 관심' 이상 반응 사례나 중환자실 입원·생명 위중, 영구장애 및 후유증 등을 아우르는 주요 이상 반응 사례는 153건이다. 나머지는 접종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접종 부의 발적, 통증, 부기, 근육통, 두통 등을 신고한 사례였다.


추진단에 따르면 해당 청원인의 가족을 포함해 지난 23~24일 백신 접종 후 신규 사망 신고는 10건이다. 50대 1명, 60대 5명, 70대 3명, 90대 1명으로, 50대 미만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 10명 중 5명은 기저질환을 앓고 있었고 나머지 5명의 기저질환 유무는 조사 중이다. 아직 접종과 사망 간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추진다는 전문가 평가를 거쳐 접종과의 관련성을 확인할 방침이다.

백희연 기자 baek.heeyo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회담
  2. 2이서진 한지민 케미
    이서진 한지민 케미
  3. 3애틀랜타 김하성 영입
    애틀랜타 김하성 영입
  4. 4손흥민 UEL 우승
    손흥민 UEL 우승
  5. 5故 이선균 2주기
    故 이선균 2주기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