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올 상반기 트위터 해시태그 '톱10' 중 절반은 K팝 관련…#BTS가 2위

경향신문
원문보기
[경향신문]

올해 상반기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10개. 트위터 제공

올해 상반기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10개. 트위터 제공


트위터에서 올해 상반기에 가장 많이 쓰인 해시태그 상위 10개 중 5개가 K팝 관련 해시태그인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BTS(방탄소년단)’이었다.

트위터는 해시태그가 만들어진 날인 ‘해시태그데이’를 맞아 올해 1~6월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상위 10개 순위를 23일 공개했다.

올해 상반기 가장 많이 쓰인 해시태그는 미국 온라인 라디오 방송사가 주최하는 시상식 ‘아이하트 라디오 뮤직 어워즈’ 공식 해시태그 ‘#iHeartAwards’였다.

K팝 관련 해시태그는 총 5개였다. 특히 BTS와 관계된 게 3개였다. 2위인 ‘#BTS’를 포함해 6위에는 BTS 팬덤인 ‘#BTSArmy(BTS아미)’, 10위에는 BTS를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인 ‘핫 100’ 1위에 올려준 히트곡 ‘#Dynamite(다이너마이트)’가 올랐다. 7위에는 ‘#EXO(엑소)’, 8위에 ‘#Enhypen(엔하이픈)’이 랭크됐다. ‘#BTS’ 사용 건수는 전 세계에서 1억5000만건으로 집계됐다.

3위는 올해 2월 군부 쿠데타 이후 민주화 운동이 벌어진 미얀마와 관련된 ‘#WhatsHappeningInMyanmar(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 해시태그였다. 이밖에 브라질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빅 브라더 브라질> 관련 ‘#BBB21’이 5위에 올랐다.


한국은 일본·미국·영국·인도·캐나다에 이어 전 세계에서 6번째로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국내에서는 700만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됐고, 최소 1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트위터는 4억2000만건이었다.

해시태그는 오픈소스 운동가 크리스 메시나가 트위터상의 정보들을 ‘#’ 기호를 이용해 주제별로 묶자고 제안한 데서 시작됐다. 2007년 8월23일 처음 사용됐고, 트위터는 매해 8월23일을 ‘해시태그데이’로 기념하고 있다. 이후 해시태그는 아랍의 봄, 미투 운동, 흑인 인권 운동인 ‘#BlackLivesMatter(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 등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유경선 기자 lightsu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