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6.4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아프간 러시아 대사 "탈레반, 저항군에 협상제안 요청"

뉴시스 임종명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카불(아프가니스탄)=AP/뉴시스]탈레반 전사들이 지난 18일 아프가니스탄 카불을 순찰하고 있다. 2021.08.23.photo@newsis.com

[카불(아프가니스탄)=AP/뉴시스]탈레반 전사들이 지난 18일 아프가니스탄 카불을 순찰하고 있다. 2021.08.23.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북부에 남아있는 친정부 성향의 저항군과의 협상 의사를 밝혔다.

23일 AP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쥐르노프 아프가니스탄 주재 러시아 대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탈레반 지도부의 한 고위 관계자가 판지시르주에 있는 저항군에게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정치적 합의를 이끌어내길 바란다고 말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쥐르노프 대사는 탈레반이 아프간에서 유혈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도 말했다.

러시아는 1989년 10년 전쟁 이후 철수한 뒤 지난 수년 간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며 탈레반 등 아프간 여러 파벌에 손을 내밀며 외교적 영향력을 키워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저항군이 결집한 판지시르는 소련 침공과 탈레반 장악에 저항 의지를 표한 아프간 정치인 아흐마드 샤 마수드가 수장이었던 아프간 구국 이슬람 통일전선, 속칭 '북부동맹'의 근거지다.

저항군은 아프간의 임시 대통령을 자임한 암룰라 살레 제1부통령과 비스밀라 모함마디 국방장관 대행, 아흐마드 샤 마수드의 아들 아흐마드 마수드 등을 중심으로 결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수드는 지난 22일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야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아프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탈레반을 용서할 준비가 되어있다. 하지만 탈레반이 대화를 거부할 경우 전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소련에 맞섰고, 탈레반에도 저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재순 임종득 기소
    윤재순 임종득 기소
  2. 2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3. 3김연경 인쿠시 정관장
    김연경 인쿠시 정관장
  4. 4이금희 잠수 이별
    이금희 잠수 이별
  5. 5경남FC 배성재 감독 선임
    경남FC 배성재 감독 선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