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경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차단 총력 대응

헤럴드경제 김병진
원문보기
[헤럴드경제(안동)=김병진 기자]경북도는 최근 강원도 고성의 양돈농장에서 3개월만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다시 발생함에 따라 도내 유입차단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올해 1월부터 강원도 전 지역에 대해 돼지생축 등의 반출입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시행해 오고 있으며 이번 발생농장과는 역학관련 농장이나 축산시설은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봄철에 태어난 멧돼지의 활동범위와 이동이 확대되면서 경기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감염개체가 대폭 증가하는 추세로,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도내 유입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경기 및 강원도에 발령된 일시이동중지 명령에 따라 해당지역 양돈관련 농장·시설로, 사람·차량 등의 이동을 이날 오전 6시까지 금지하고 있다.

오는 9월까지는 태풍 등 집중호우에 대비해 산기슭, 위험 수계, 상습 침수지역 등에 위치한 농장의 관리를 강화한다.

또 공동방제단 및 광역방제기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양돈 농장 진입로를 매일 소독하고 매주 수요일은 매개체인 쥐·해충 등을 제거하는 축산환경 개선의 날을 운영한다.


기본 방역수칙도 집중 홍보해 모돈에 대한 방역관리, 전실내 소독, 폐사 신고, 분뇨 수레 관리, 농장 4단계 소독 및 22가지 방역수칙 등을 전 농가에 전송해 실천을 유도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근 유럽과 아시아, 중남미 등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추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며 “농장주들은 농장 주변에 위험요인이나 취약한 시설이 없는 지 재차 살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