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일 북핵수석대표 통화…남북 통신선 복원 후 상황 평가

연합뉴스 김동현
원문보기
기념촬영하는 한일 북핵수석대표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일본의 북핵수석대표인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021년 6월 21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일 북핵수석대표 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기념촬영하는 한일 북핵수석대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일본의 북핵수석대표인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021년 6월 21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일 북핵수석대표 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정부가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일본 측과 공유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일 일본 측 북핵수석대표인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유선 협의를 했다.

양측은 통신연락선 복원 등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실질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한 한일 및 한미일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부는 통신선 복원 이후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유도하기 위해 미국, 일본과 공조하고 있으며 양국도 최근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앞서 교도통신은 지난달 28일 후나코시 국장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통화했으며, 양측은 통신선 복원이 긍정적인 움직임이며 이를 환영한다는 점에서 인식이 일치했다고 보도했다.

blueke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4. 4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