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윤석열, 공부시간에 무협지 본듯…김건희 논문 검증해야"

머니투데이 최경민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21.7.19/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디지털성범죄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21.7.19/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색깔론 , 구태정치 하는 걸 보고 공부하는 시간에 혹시 무협지 보셨나 하는 생각이 좀 들었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20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무협지에 색깔론이 많이 나온다. 장풍, 암수 이런 거 많이 나온다"며 이처럼 말했다.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 사퇴 직후 대선용 '열공'을 했음에도 준비가 덜 됐다는 취지로 비꼰 것이다.

이 지사는 "이분(윤석열)이 '세금을 거둬서 국민들을 지원할 거라면 안 걷는 게 좋다' 이런 말을 하던데 이게 우리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야경국가 아닌가"라며 "국가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치안만 하고 있는. 그런 생각을 하는 게 놀라웠다"고 설명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가족 검증에 대해 "대통령 후보가 될 사람, 배우자를 포함해서 그 가족들에 대해서는 무한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팩트에 기반해서"라며 "다만 결혼하기 전 얘기를 지금 자꾸 하는데, 결혼하기 전 사생활 또는 직업 이런 것까지 터는 건 좀 지나치지 않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결혼하기 전 일이라도 불법이나 부정, 비난받을 일, 뭐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당연히 가족이라도 배우자라도 철저히 검증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의 아내 김건희씨의 논문을 거론하면서 "그거는 당연히 검증해야 한다. 그걸 (본인 사업에) 활용하고 있지 않나. 지나버린 과거의 일이 아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서는 "가장 중립적이어야 될 국가사정기관 책임자가 재임 기간 중에 정치적 발언을 하거나 정치적 의욕을 드러내거나 이런 것들은 위헌적 행동이 아니었을까. 정말 아쉽다"고 지적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차태현 성격 논란
    차태현 성격 논란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