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부친상 최재형, '父 유산'으로 정치세력화…대권도전 앞당기나

연합뉴스 박경준
원문보기
측근 "곧 같이할 사람 구할 것"…정치 행보 빨라질 듯
국힘 '尹 회의론' 확산 속 "빨리 입당하라" 崔에 러브콜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지난 달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감사원장 사퇴 등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지난 달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감사원장 사퇴 등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8일 부친상을 당하자 야권은 바로 애도를 표하며 예를 갖추고 나섰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당연히 조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야권통합'의 메신저 격인 권영세 당 대외협력위원장은 오전에 빈소를 찾았고 김기현 원내대표도 조문할 예정이다.

이 같은 분위기와는 별개로 야권에서는 부친상을 계기로 최 전 원장의 정치적 행보가 빨라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최 전 원장이 그간 정치적 결단을 공표하지 못했던 데는 부친인 최영섭 퇴역 대령의 병세가 위중했던 탓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원장은 지난달 28일 사퇴 후 가족과 함께 지방에 머무르며 정치적 구상을 가다듬다가 부친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급거 귀경했다.


전날 정치 참여를 선언한 최 전 원장은 부친과 상의해 이를 결정했다고 한다.

최 전 원장으로서는 장례를 마치면 신변을 정리하고 부친의 유훈을 실천할 준비가 되는 셈이다.

최 전 원장의 지인도 부친상 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아버님이 위중하신 상황을 좀 보고 나서 (정치 활동을 같이할) 사람을 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전쟁 대한해협 해전의 영웅으로 불리는 부친의 유지를 이어받는다면 강한 안보의식과 애국의 가치가 훌륭한 정치적 유산이 될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마침 최 전 원장의 정치참여 선언과 맞물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그를 향한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최 전 원장이 무도한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는 길에 동참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우리와 함께하면 처음 정치를 시작하는 최 전 원장이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게 도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전 원장의 몸값이 높아지는 이유는 장외의 대장주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국민의힘 내부 평가가 갈수록 부정적으로 바뀌는 흐름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대권 도전 선언을 전후해 보여준 윤 전 총장의 각종 행보를 보면 그가 야권의 대표주자가 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는 목소리가 불거지는 상황이다.

메시지 혼선과 보수 편향 논란과 맞물려 장모와 부인 관련해 새로운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는 등 우려했던 리스크가 터지고 있는 탓이다.

국민의힘의 한 현역 의원은 통화에서 "정책 행보 등의 목적이 불분명하고 메시지도 감동이 없어 보인다"며 "초반이긴 하나 썩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에서는 강직하고 따뜻한 성품과 병역 명문가 등 이미지가 깨끗한 최 전 원장이 조기에 입당하면 현역 의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윤 전 총장을 위협할 다크호스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당 밖에서 시간을 끄는 윤 전 총장처럼 해서는 경쟁력이 없을 것"이라며 "조기에 입당해 차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3. 3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4. 4손흥민 절친 토트넘
    손흥민 절친 토트넘
  5. 5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