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입당 질문에 “국민의힘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동의”

조선일보 노석조 기자
원문보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9일 대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입당을 고려하는지, 그렇다면 이 정당이 추구하는 어떤 가치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입당 여부를 밝히지는 않으면서도 “국민의힘 ‘자유민주주의'라는 가치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입당 관련 질문을 받자 “저는 굉장히 자유를 중시한다”면서 “우리 인류 역사를 보더라도 자유가 보장된 도시는 번영을 이뤘고 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자유라는 것은 내 자유뿐 아니라 그 공동체 시민들의 자유도 함께 중요하고, 연대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것이 인간 존엄의 가치이고 헌법 정신”이라며 “공공정책에선 복지로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이란 정당이 과거 탄핵도 겪었고, 국민 보시기에 미흡하다고 여기실 수 있겠다”면서도 “이 자유라는 가치나 민주주의라는 것은 자유를 보장시켜주기 위한 것이고, 공권력도 개인 보장 지켜줘야 하는 선에서 멈춰서야할 지점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다수결이면 모든 게 가능하다는 가치에는 동의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자유라는 가치에 있어 국민의힘과 (저의 가치가) 같다”면서 “국민의힘 지지자가 아니더라도, 지성과 상식을 가지고 국가 운영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자유 민주주의 가치에 동의하시리라 생각하고, 여기 안에 진보와 보수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영대 평론가 별세
    김영대 평론가 별세
  2. 2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3. 3대통령 성탄 예배
    대통령 성탄 예배
  4. 4김병기 보좌진 논란
    김병기 보좌진 논란
  5. 5통일교 특검 추천권
    통일교 특검 추천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