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속보]文대통령 "북한 동의하면 백신 공급 협력 적극 추진"

더팩트
원문보기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오스트리아 공동기자회견서 북한 지원 의사 표명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이하 현지시각) "북한이 동의한다면 백신 공급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오스트리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열린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과의 한·오스트리아 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코벡스를 통한 북한의 백신 지원 의향을 묻는 말에 "한국이 글로벌 생산 허브의 역할을 할 경우에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한국은 개도국과 저소득국에 백신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코벡스에 공여를 늘리기로 했다"며 "한국은 지난번 미국과의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 합의에 따라서 백신 생산의 글로벌 생산 허브가 돼 백신 보급을 늘림으로써 전 세계의 코로나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고소득 국가들이 백신 접종에서 앞서나간다고 해서 코로나에서 해방될 수 없다"며 "개도국과 저소득 국가가 공평하게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2. 2트럼프 노벨평화상
    트럼프 노벨평화상
  3. 3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4. 4장동혁 단식 투정
    장동혁 단식 투정
  5. 5이혜훈 적극 재정
    이혜훈 적극 재정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