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김종인 “윤석열에 100% 확신 갖기 전까진 관여 안 할 생각”

조선일보 김동하 기자
원문보기
광주 MBC 라디오 인터뷰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 3일 뉴대구운동 주최로 열린 초청 특강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 3일 뉴대구운동 주최로 열린 초청 특강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야권 대선 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100% 신뢰감이 간다고 하면 생각을 달리하겠지만, 특정인에 대해 확신을 갖기 전에는 인볼브(관여)할 수 없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광주 MBC 라디오 ‘황동현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나 스스로 확신 없는 사람에 대해 더 이상 이러고 저러고 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을 모두 경험해 봤는데 내 생각과 다른 형태로 가버려서 남는 건 실망”이라고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 커가는 방식이 바람직하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이 되고 싶은 사람은 인간관계로 될 수 있다고 하는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국민의 실상을 얼마나 제대로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복안을 가지고 하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가지고 임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윤 전 총장을 모셔오겠다’고 한 것과 관련, “국민의힘은 자체적으로 대통령을 만들어낼 수 있는 당을 만들어내는 게 선결과제”라고 했다. 이어 “현 상황서는 이것도 저것도 결정된 바가 없고 바깥에 계신 분도 어떤 걸 선택했을 때 유리할까 저울질을 많이 할 것”이라며 “당은 표를 많이 모을 수 있도록 매력을 만드는 게 선결 과제이고, 그러면 자연적으로 매력적인 후보가 나오게 돼 있다”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행사 참석을 위해 이동하면서 취재진과 지지자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장련성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행사 참석을 위해 이동하면서 취재진과 지지자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장련성 기자


그는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의 당선 가능성을 크게 보면서 “이준석 후보가 대표가 되면 초기에는 저항도 있을 수 있다”면서도 “결국에 가서 안정되면 탄력을 받고 정상적인 정당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준석 현상’에 대해선 “국민의힘이 그동안 당명, 당색, 정강 등도 바꾸며 변화하려고 애썼지만, 과거로부터 완전한 탈바꿈을 못했다”며 “(이번 현상은) 국민의힘이 당내부에서 스스로 변화를 못 하니까 국민이 밖에서 밀어서 당의 변혁을 가져 오는 과정이고, 젊은 세대가 압력을 가한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준석 후보가 당 대표 됐을 때 정권창출에 함께할 의향도 있느냐’는 물음엔 즉답을 피하면서 “국민의힘이 정권 창출을 하느냐 못하느냐는 내년 대선 후보를 어떻게 선정하고 그 대선후보가 우리나라가 당면한 여러 문제를 어떻게 포괄해서 국민에게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느냐에 있다고 본다”고 했다.

또 “젊은 사람이 대표가 됐다는 것은 이제 저 당이 제대로 변화하는 모습을 갖췄구나 하는 인상을 줄 것”이라며 “결국 그것이 대선에서 적잖은 영향을 줄 거라고 본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에 대해선 “출마 숫자가 10명 가까이 되는데 그 사람들이 얼마나 선전할지 모르겠지만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두로 끌고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내년 대선에 대해선 “정권 교체 가능성이 70% 정도 와 있다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야권에서 탄생하면 가장 큰 문제가 여소야대 국회”라며 “그때 코로나 극복 등 우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부가 신속한 조처를 해야 하는데 얼마만큼 협치 능력이 있느냐가 중요할 것”이라고 했다.

[김동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종국 결혼 생활
    김종국 결혼 생활
  2. 2토트넘 로메로 퇴장
    토트넘 로메로 퇴장
  3. 3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4. 4김성수 박소윤 데이트
    김성수 박소윤 데이트
  5. 5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