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재난지원금에 이재명표 '지역화폐'?…지도부 거론에 술렁

연합뉴스 고동욱
원문보기
'이해찬계' 김성환 원내수석 "지역화폐 지급" 언급 논란
이낙연 "효과여부 엇갈려", 정세균 "본질 아니다"
(왼쪽부터) 이재명 - 이낙연 - 정세균[(왼쪽부터) 연합뉴스 제공 - 이낙연상 임선대위원장 측 제공 - 연합뉴스 제공]

(왼쪽부터) 이재명 - 이낙연 - 정세균
[(왼쪽부터) 연합뉴스 제공 - 이낙연상 임선대위원장 측 제공 - 연합뉴스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설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가 대권 경쟁과 겹쳐 당내 논란이 될 조짐을 보인다.

지난 2일 민주당 김성환 원내수석부대표가 라디오 인터뷰에서 "3개월 (안에 사용해야 하는) 지역화폐 형식으로 지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분석이 있다"며 "그런 성격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 발단이다.

지역화폐 방식의 재난지원금은 대표적인 '이재명 브랜드' 정책으로 꼽힌다. 지역화폐 방식의 보편지원이 소득 지원과 경제활성화 효과가 가장 크다는 것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론이다.

이 지사는 3일 통화에서 "단순히 소득지원으로 끝나면 경제활성화 효과가 적다"며 "소상공인 매출 지원 효과도 있는 지역화폐로 주는 것이 경제 회복 효과가 크다. 이걸 매월 단위로 하면 그게 기본소득"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실제로 올해 초 전 도민에게 지역화폐로 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지급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당정 사령탑이던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는 물론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과도 대립각을 세웠다.


민주당은 김 원내수석의 개인 아이디어라는 입장이지만, 지도부 인사가 직접 이를 거론한 것이 미묘한 파장을 낳는다.

특히 김 원내수석은 이해찬 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인사다. 당내에서 이 전 대표가 이 지사를 돕는다는 시선이 있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 해석이 분분하다.

경쟁 캠프 쪽에서는 불쾌하다는 목소리와 함께 정치적 의도가 담긴 것 아니냐는 의심 어린 눈길도 나온다.


한 군소주자 측은 "방송 듣다가 (김 수석 발언을 듣고) 깜짝 놀랐다. 국민들이 재난지원금 갖고 속칭 소고기 사드시면서 '이거 이재명이 준거야' 하지 않겠나"라며 "경선연기 목소리에 반응조차도 하지 않다가 이제 대놓고 띄워주기인가"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낙연 전 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도 "지역화폐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은 것인데다, 특정 지자체에서 하는 것을 정부 차원에서 하자고 말한 것은 당직자 입장에서 여러 가지 오해를 살 수 있어 부적절했다"며 "정부도 곤혹스럽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다만 기획재정부와의 논의를 거쳐 최종 결론이 도출되는 만큼, 김 수석의 일회성 발언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표는 통화에서 "지역화폐 방식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그렇지 않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당이 지혜롭게 논의해서 책임 있게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당 대표 시절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 방식으로 지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 "당시 지도부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결정을 한 것"이라고 했다.

정 전 총리는 통화에서 "지역화폐로 주면 어떻고 카드면 어떻냐. 소비로 잘 연결될 수만 있으면 되는 것"이라며 "(지역화폐 여부는) 본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지난 1월 "지역화폐는 해당 지역민에겐 도움이 될 수 있을지언정 국가 차원에서 굳이 이 방식을 채택할 이유를 알기 어렵다"며 이 지사의 지역화폐 지급 주장을 정면 반박한 바 있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