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4대그룹 '이재용 사면' 거론…문대통령 "고충 이해한다"(종합)

연합뉴스 김범현
원문보기
"공감하는 국민도 많아…기업 대담한 역할 요구돼"
최태원 "경제5단체 건의 고려를", 김기남 "총수 있어야 신속한 의사결정"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일 4대 그룹 대표들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과 관련한 의견을 들은 뒤 "고충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가진 4대 그룹 대표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4대 그룹 대표들은 문 대통령에게 이 부회장의 사면 필요성을 에둘러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경제 5단체장이 건의한 것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경제 5단체장 건의 내용을 확인했고, 최 회장은 이 부회장 사면 건의를 뜻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 5단체는 지난 4월 청와대에 이 부회장 사면 건의서를 제출했다.

문 대통령, '4대 그룹 대표와 함께'(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최태원 SK 그룹 회장(왼쪽 두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 네번째), 구광모 LG 그룹 회장(왼쪽),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에서 앞서 환담하고 있다. 2021.6.2 cityboy@yna.co.kr

문 대통령, '4대 그룹 대표와 함께'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최태원 SK 그룹 회장(왼쪽 두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 네번째), 구광모 LG 그룹 회장(왼쪽),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에서 앞서 환담하고 있다. 2021.6.2 cityboy@yna.co.kr



또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는 대형 투자 결정이 필요한데, 총수가 있어야 의사결정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다"고 했고, 다른 참석자는 "불확실성 시대에 앞으로 2∼3년이 중요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의견을 들은 문 대통령은 기업·경제계의 고충을 짚은 데 이어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며 "지금은 경제 상황이 이전과 다르게 전개되고 있고, 기업의 대담한 역할이 요구된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4대 그룹 대표와 환담'(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최태원 SK 그룹 회장(왼쪽 두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 네번째), 구광모 LG 그룹 회장(왼쪽),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에서 앞서 환담하고 있다. 2021.6.2 cityboy@yna.co.kr

문 대통령, '4대 그룹 대표와 환담'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최태원 SK 그룹 회장(왼쪽 두번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 네번째), 구광모 LG 그룹 회장(왼쪽),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4대 그룹 대표와 간담회에서 앞서 환담하고 있다. 2021.6.2 cityboy@yna.co.kr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는 문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사면에 공감한다'는 것이 아니라, 두루두루 의견을 듣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이 부회장 사면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함께 거론하며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문 대통령이 공개 행사에서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한 의견을 듣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기업·경제계가 갖는 고충 및 역할을 동시에 언급한 것을 놓고 앞으로 이 부회장 사면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의 앞서가는 결정이 없었다면 오늘은 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kbeomh@yna.co.kr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차도 노벨평화상 선물
    마차도 노벨평화상 선물
  2. 2FNC엔터 예능 매니지먼트 종료
    FNC엔터 예능 매니지먼트 종료
  3. 3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4. 4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훈련
    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훈련
  5. 5구룡마을 화재 긴급대응
    구룡마을 화재 긴급대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