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文 대통령 지지율 상승세 뚜렷...민주당 34% vs. 국민의힘 27%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원문보기
성공적인 한미 정상회담 영향


[파이낸셜뉴스] 지난주 성공적인 한·미 정상회담 영향에 힘입어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가 뚜렷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한국갤럽이 조사한 5월 넷째주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전주보다 3%포인트 오른 37%로 나타났다. 긍정평가는 지난 4월 5주 29%로 취임 후 최저치를 찍은 뒤 반등하는 분위기다. 최근 2주 연속 오름세를 보이며 4·7 재보선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긍정 여론이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졌다. 직무수행 긍정평가자들이 꼽은 이유로 '외교/국제관계'(30%)가 단숨에 1위로 올랐다. 직전조사보다 26%포인트 오른 수준이다. 15개월 동안 1위를 차지했던 '코로나19 대처'(22%)는 2순위로 밀렸다.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는 전주보다 6%포인트 내린 52%를 나타냈다. 지난 5월 2주 61%를 정점으로 2주 연속 다소 가파르게 하락했다. 부정평가자들은 그 이유로 '부동산 정책'(29%)을 가장 많이 꼽았고 '경제/민생문제 해결부족'(10%)가 뒤를 이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의 격차는 15%포인트로 좁혀졌다.

정당 지지도에서도 여당에 힘이 실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전주보다 2%포인트 오른 34%, 국민의힘은 1%포인트 오른 27%를 나타냈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이 27%, 정의당은 5%, 국민의당과 열린민주당이 각각 3%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 자체조사로 전국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