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싱가포르 총리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철폐"

뉴시스 김예진
원문보기
스가와 전화회담서 밝혀…스가 환영
[오쿠마=AP/뉴시스]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 소재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2월14일 전경. 2021.05.26.

[오쿠마=AP/뉴시스]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 소재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2월14일 전경. 2021.05.26.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싱가포르가 일본산 식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완전히 철폐하겠다고 밝혔다.

26일 NHK, 아사히 신문 등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전날 리센룽(李顯龍) 총리와 약 20분 간 전화 회담을 가졌다.

리 총리는 통화에서 2011년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 실시해온 일본산 식품 수입 규제 조치를 완전히 철폐하겠다고 표명했다. 스가 총리는 환영했다.

두 정상은 이외에도 코로나19 백신, 협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스가 총리는 "세계 전체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을 공평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내달 2일 일본과 국제단체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정상급 회의 '코백스 백신 서밋'을 위해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 회의는 온라인 형식으로 열린다.


아울러 양국은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구상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의 인도·태평양 지역에 관한 독자 구상 실현을 위해 방위장비품 개발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일본산 식품에 대해 수입 규제를 하고 있는 국가는 싱가포르와 한국, 중국 등 15개 국가·지역이었다.

싱가포르는 단계적으로 규제를 해제해 왔으나, 후쿠시마현에서 생산된 수산물 수입시 방사성물질 검사 보고서 첨부 의무 등 일부 조치가 남아 있었다.


싱가포르가 규제를 완전히 철폐하면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국가·지역은 한국 등 14개가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