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지지’ 정용상 교수 “尹, 野대표 선출 뒤 정치선언할 듯”

헤럴드경제 정윤희
원문보기
尹 지지 전문가포럼 상임대표…21일 발족

“국힘 잠룡 지지도 미미…尹에 러브콜 당연”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 정용상 동국대 법학과 명예교수는 2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정치행보 개시 시점에 대해 사견(私見)임을 전제로 “국민의힘 당대표가 선출된 이후 정치선언을 하지 않을까 한다”고 내다봤다.

정 교수는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전문가포럼 ‘공정과 상식 회복을 위한 국민연합’ 상임대표다. 해당 포럼은 지난 21일 창립식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윤 전 총장의 석사 논문을 지도했던 송상현 전 국제사법재판소장이 기조강연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기조발제를 맡아 눈길을 끌었다.

정 교수는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제3지대와 국민의힘 입당에 대한 선택 문제나 시기, 방법에 따른 로드맵이 있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에 대해 “검찰총장 재직 시절에 보여준 검찰의 독립, 살아 있는 권력도 수사하는 결기,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주권자인 국민에게 보여줌으로써 지도자로서 필요충분조건을 갖췄다는 판단을 했다”고 치켜세웠다.

국민의힘에서 윤 전 총장에게 ‘러브콜’을 지속하는 데 대해서는 “현재 국민의힘 내부의 잠룡들에 대한 국민 지지도가 미미하다 보니 국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범야권 후보군을 모두 입당시켜 치열한 경쟁을 통해 단일 후보를 선출해야 대권 승리를 기대할 수 있지 않겠나”며 “그런 의미에서 앞서가는 윤 전 총장에 러브콜을 하는 것은 비교적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전문가그룹인 '공정과 상식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 상식)'이 21일 오전 출범했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식 직후 열린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진중권(가운데) 전 동양대 교수가 '공정'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전문가그룹인 '공정과 상식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 상식)'이 21일 오전 출범했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식 직후 열린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진중권(가운데) 전 동양대 교수가 '공정'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연합]


여권 인사들이 ‘검찰 개혁의 몸통’ 등 윤 전 총장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는 데에는 “요즘 이야기하는 ‘내로남불’, 아전인수식 표현”이라며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하고 온갖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특정인을 몰아내는 것을 개혁인 양 호도하면서 검찰을 초토화시키는 검찰개악 입법, 정책을 생산한 그런 집권당의 지도자가 윤 전 총장을 그런 식으로 비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윤 전 총장이 여권의 대선 후보가 될 가능성에는 “국민의 부름이 그러할까 의심스럽다”며 “저는 동의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그건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정 교수는 윤 전 총장과의 인연에 대해 “제가 한국법학교수회 회장으로 재직하던 시절에 윤 전 총장이 당시 서울중앙지검 검사장으로 재직했다. 자연스럽게 법 관련 공적 행사에서 만날 일이 있었다”며 “(포럼 발족 후 윤 전 총장과) 소통하고 있다”고 했다.

윤 전 총장 측이 포럼과 직접적 연관이 없다고 거리를 두는 데에 “(윤 전 총장이) 정치를 하겠다고 선언을 한 것도 아니고, 대권 선언을 한 것도 아닌데 공식적으로 연결성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안 맞는 것 같다”며 “지금 그런 (거리를 두는)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오히려 옳은 해석이나 판단이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yun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