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6·15남측위 "한미회담은 말잔치…군사훈련 중단 행동 나서야"

연합뉴스 권영전
원문보기
소인수 회담 진행하는 한미 정상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소인수 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소인수 회담 진행하는 한미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소인수 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행동계획 없는 말 잔치'라며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남측위는 25일 논평을 내고 이번 정상회담에서 "'실용적 접근', '외교적 해결'이라는 방향만 언급됐을 뿐 정작 중요한 '현실성 있는 행동계획'을 밝히지는 못했다"며 "이번 합의가 북미대화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바이든의 대북정책과 이번 한미정상회담 합의가 말 잔치로 끝나지 않으려면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적대 의사가 없음을 알리는 분명한 행동이 선행돼야 한다"며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은 적대관계를 내려놓겠다는 확실한 행동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에 대해서는 주권 회복 측면에서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이번 조치가 주권 행사로 이어지려면 전시작전권의 조속한 환수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comm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혜훈 지명 철회
    이혜훈 지명 철회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원태인 연봉 10억
    원태인 연봉 10억
  4. 4김성길 별세
    김성길 별세
  5. 5김민재 첼시 이적
    김민재 첼시 이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