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0 °
SBS 언론사 이미지

미얀마 폭력 종식 아세안 합의 한 달 새 70명 더 숨져

SBS 정혜경 기자(choice@sbs.co.kr)
원문보기

미얀마 쿠데타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동남아국가연합, 아세안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고 한 달이 됐습니다.

지난달 24일 아세안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미얀마 쿠데타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정상회의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는 쿠데타를 일으킨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도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는 ▲ 미얀마의 즉각적 폭력중단과 모든 당사자의 자제 ▲ 국민을 위한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건설적 대화 ▲ 아세안 의장과 사무총장이 특사로서 대화 중재 ▲ 인도적 지원 제공 ▲ 특사와 대표단의 미얀마 방문의 5개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인권단체 정치범 지원협회에 따르면 정상회의 당일까지 사망자는 748명으로 집계됐고 한 달이 지난 전날 현재까지 사망자는 818명으로 합의 후에 최소 사망자가 70명 추가로 발생했습니다.

실제 지난 7일 군정 최고기구 국가행정평의회에 따르면 "미얀마는 치안과 안정이 어떤 수준에 도달했을 때 특사에 관해 협력할 것"이라며 미얀마 군부 역시 합의 사항에 대한 준수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지난 22일 홍콩 봉황TV와 인터뷰에서 미얀마가 아직 아세안의 계획을 따를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인권을 위한 동남아국가연합 의원들'은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아세안 나머지 9개 회원국이 합의 사항의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실행을 미얀마 군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정혜경 기자(choice@sbs.co.kr)

▶ [제보하기] LH 땅 투기 의혹 관련 제보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갑질 논란
    박나래 갑질 논란
  2. 2우리은행 김단비
    우리은행 김단비
  3. 3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4. 4정승기 월드컵 메달
    정승기 월드컵 메달
  5. 5대한항공 연승 저지
    대한항공 연승 저지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