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비즈워치 언론사 이미지

올 상반기 잘나간 앱…'킥보드·OTT·중고거래'

비즈워치 [비즈니스워치 구혜린 기자 ]
원문보기
NHN DATA '앱 트렌드 리포트' 발표 [비즈니스워치] 구혜린 기자 hrgu@bizwatch.co.kr

올 상반기 인기리에 설치된 앱은 공유 킥보드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중고거래 쇼핑 관련 앱이었다.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되면서 '집콕'의 수혜 업종이 앱 트랜드에 영향을 미쳤다.

24일 NHN의 데이타 전문기술 계열사 NHN DATA는 '2021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총 15개 업종의 앱 설치 순위와 상승률, 성별·연령별 설치 비중 등을 공개했다.

이는 작년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3100만개 모바일 기기(안드로이드 기준)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추출해 분석한 결과다.

NHN DATA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 /사진=NHN 제공

NHN DATA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 /사진=NHN 제공


올 상반기에는 공유 킥보드 앱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앱 설치수 기준 '3강' 서비스 모두 작년 하반기 대비 신규 설치 수가 급증하며 치열한 경쟁을 이어갔다.

설치수 증가율은 '라임' 31%, '킥고잉' 25%, '씽씽' 52%로 집계됐다. 후발 주자인 '지쿠터'는 185% 급증하며 '빔'을 제치고 설치 순위 4위에 올랐다.


대중교통 대비 타인과의 접촉은 줄이면서 신속한 근거리 이동이 가능한 점 등이 앱 설치 수요를 지속적으로 견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모든 공유 킥보드 앱에서 20대 설치자의 비중이 절반 이상에 달했다.

OTT는 선두 서비스 '넷플릭스'를 비롯해 대부분 앱이 10% 이상 설치수가 증가했다. '넷플릭스' 설치수가 16% 늘어난 가운데 '티빙'이 19%, '웨이브'가 11%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토종 OTT 업체의 선전도 이어졌다.

'왓챠'는 40%의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며 상위 서비스들과 격차를 줄였고 작년 말 출시된 '쿠팡플레이'는 지난 1월 대비 설치수가 95% 이상 급증했다.


20대와 30대 설치자 비중이 비슷한 타 서비스와 달리 '왓챠'는 20대, '쿠팡플레이'는 30대의 비중이 각각 40% 이상으로 특히 더 많았다. '티빙'은 OTT 앱 중 유일하게 여성 설치자 비중이 남성보다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쇼핑 업종 앱 중 설치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앱은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35%)'로 집계됐다. 25%의 증가율을 기록한 '당근마켓'은 쇼핑 앱 전체 설치 순위에서도 '쿠팡', '11번가'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로 활동의 제약이 커진 탓에 가까운 지역 생활 커뮤니티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의 상세 내용은 '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이티 데이터 마켓'은 국내 최대 규모의 웹·앱 오디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상품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NHN DATA 관계자는 "설치 앱 데이터 분석은 타겟 고객층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업종 내 자사 서비스의 포지션 등을 분석하는 데 효과적"이라며 "'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통해 쉽고 빠르게 필요한 데이터에 접근하고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비즈워치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