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文, "최고의 회담" 자평…3박 5일 일정 마치고 귀국

SBS 권란 기자(jiin@sbs.co.kr)
원문보기
<앵커>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어젯(23일)밤 귀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 대해 "최고의 회담"이었다고 자평했습니다.

권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포함한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 대해 "최고의 순방, 최고의 회담이었다"고 SNS에 글을 올렸습니다.


특히, 미국이 한국군 55만 명에 대해 백신을 지원하기로 한 것, 성김 대북특별대표를 임명한 것, 두 가지를 '깜짝 선물'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각각 한미 동맹의 중요성, 북한에 대화 준비가 돼 있다는 메시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당도 "성공적"이라고 호평했는데, 야당은 미사일지침 폐지 등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구체적 백신 수급 계획이 없는 것은 아쉽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반도 문제에서 우리 입장이 꽤 반영됐지만,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 구체적 방안이 없는 것은 아쉽다고 평가했습니다.

[양무진/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한국 입장이 많이 반영됐다. 첫 번째로는 대화를 중시했고, 두 번째로는 싱가포르 성명을 중시했고, 세 번째로는 그 이행을 위해서 대북특사를 직접 임명해서 밝힌 거….]

[정성장/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 : 북한 비핵화 협상의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까지 합의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 예민해하는 타이완, 남중국해 문제도 처음 언급됐는데, 지난달 미일 공동선언에 비하면 수위 조절이 된 편이지만, 한중관계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는 분석입니다.
권란 기자(jiin@sbs.co.kr)

▶ [제보하기] LH 땅 투기 의혹 관련 제보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정몽규 축구협회 신뢰 회복
  2. 2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3. 3양광준 내연녀 살해
    양광준 내연녀 살해
  4. 4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오세훈 범보수 대통합
  5. 5김정은 내부 결속
    김정은 내부 결속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