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文 대통령, 3박5일 방미 마쳐…귀국행 비행기 이륙

머니투데이 조지아=공동취재단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조지아=공동취재단 , 김지훈 기자] [상보]

[애틀랜타=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에서 방미일정을 마친 후 귀국 전용기에 탑승하며 환송나온 관계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1.05.23. scchoo@newsis.com

[애틀랜타=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에서 방미일정을 마친 후 귀국 전용기에 탑승하며 환송나온 관계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1.05.23. scchoo@newsis.com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3박5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무리하고 귀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서울에 23일 밤 도착할 예정이다.

이날 현지시간 기준으로 저녁 7시 쯤 문 대통령이 탑승한 차량 행렬이 애틀랜타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 애틀랜타 시크릿서비스 경호대장과 이수혁 주미대사 김영준 주애틀랜타 총영사 등 환송 인사들을 만난 뒤 트랩에 올라 오른손을 흔들며 인사한 이후 공군 1호기에 탑승했다. 이후 공군1호기가 이륙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도착 첫날 공식 일정 없이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서 여장을 풀고 하룻밤 휴식을 취한 뒤 이튿날부터 외교 일정을 시작했다.

20일 오전 한국전 전사자가 다수 안장된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했고. 오후엔 미 의회를 방문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등 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가졌다.


21일 오전 백악관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면담한 뒤 오후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해 백신 및 경제협력, 기후변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한국전쟁 참전 용사 랄프 퍼켓(Ralph Puckett) 예비역 대령에 대한 명예훈장 수여식에도 참석했다. 미국 정부에서 수여하는 최상위 훈장인 명예훈장 수여식에 외국 정상이 참석한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미국 방문 마지막 날인 이날 오전에는 미국의 첫 흑인 추기경인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했고 조지아주 애틀랜타로 이동, 현지 진출한 SK이노베이션 공장을 방문했다.

조지아=공동취재단 ,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2. 2울산 웨일즈 변상권
    울산 웨일즈 변상권
  3. 3신민준 LG배 우승
    신민준 LG배 우승
  4. 4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