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文대통령, 美 최초 흑인 추기경에 '손수레 십자가' 선물

헤럴드경제 박병국
원문보기
“동대문 시장 노동자의 땀 밴 신성한 상징”

박용만 前 대한상의 회장이 나무 손수레 십자가로 제작

文 “교황, 北 방문해 평화 도움 언급…하루빨리 그날 오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한 호텔에서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 겸 워싱턴 대주교를 면담한 뒤 '손수레(구르마) 십자가(왼쪽)'를 전하고 있다. [연합·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한 호텔에서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 겸 워싱턴 대주교를 면담한 뒤 '손수레(구르마) 십자가(왼쪽)'를 전하고 있다. [연합·청와대 제공]


[헤럴드경제=워싱턴 공동취재단·서울 박병국 기자]방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현지시간)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하고 '손수레(구르마) 십자가'를 선물했다. 그레고리 추기경은 지난해 10월 임명된 미국내 최초의 흑인 추기경이다.

문 대통령은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그레고리 추기경을 만나 “수십 년 전 동대문시장에서 노동자들이 끌고 다니며 일하던 나무 손수레를 사용하지 않게 되자 독실한 가톨릭 신자인 박용만 前 대한상의 회장이 십자가로 만들었다”며 “노동자의 땀이 밴 신성한 상징”이라고 설명했다. 그레고리 추기경은 손수레 십자가에 입을 맞추었다.

손수레 십자가[청와대 제공]

손수레 십자가[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여기 와서 주교님을 뵈니까 아주 꿈만 같다"며 "저는 가톨릭 신자다. 본명이 디모테오라고 한다. 한국으로서는 과거의 김대중 대통령님에 이어서 두 번째 가톨릭 신자"라고 말했다.

이에 그레고리 추기경은 "저 역시도 대통령을 이렇게 만나 뵙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2004년 아시아 지역의 주교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 적이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가톨릭 신자 비율이 전체 국민의 12~13% 이런 정도일 것 같다"며 "그래서 비율로 보면 가톨릭 국가라고는 할 수 없지만 상당히 지식인층이 특히 가톨릭 신앙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그동안 우리 한국 사회가 민주화되는 과정에서 민주화 운동을 많이 이끌었고, 또 한국 사회의 인권이라든지, 독재라든지 이렇게 아픈 사람들의 삶을 어루만지고, 요즘에서는 또 남북의 통일을 위해서 많은 역할들을 하고 계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한 호텔에서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 겸 워싱턴 대주교를 면담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한 호텔에서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 겸 워싱턴 대주교를 면담하고 있다. [연합]


그레고리 추기경은 "대통령께서 한국 교회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는데, 저에게는 매우 자부심이 되는 그런 말씀"이라며 "한국 천주교가 사회 정의라든지, 가난한 사람들 그리고 민주주의를 위해서 싸워 왔다는 말씀이 저에게는 큰 자부심이다. 그리고 평화에서 앞서 왔다는 점도 굉장히 큰 자부심으로 느껴진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그레고리 추기경의 인종 간 갈등 봉합을 위한 노력에 경의를 표하며 “잇따르는 증오범죄와 인종 갈등 범죄에 한국민도 함께 슬퍼했다”며 “증오방지법이 의회를 통과하고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해서 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코로나 같은 재난 상황이 어려운 사람을 더욱 힘들게 하고, 갈등도 어려운 사람 사이에서 많이 생긴다”며 그레고리 추기경이 화합의 지도력을 발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레고리 추기경은 “조지 플로이드 사망사고 1주기가 화합을 촉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혐오범죄는 끔찍한 폭력이면서, 민주주의 가치를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2018년 10월 로마를 방문해 교황님을 뵈었는데, 한반도 통일을 축원하는 특별미사를 봉헌해 주시는 등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많은 관심을 보여 주셨다”며 “여건이 되면 북한을 방문해 평화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고 하셨다. 하루빨리 그런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2. 2울산 웨일즈 변상권
    울산 웨일즈 변상권
  3. 3신민준 LG배 우승
    신민준 LG배 우승
  4. 4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