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5·18 유공자 '사실혼'도 유족에 포함…본회의 통과

헤럴드경제 윤호
원문보기


[연합]

[연합]


[헤럴드경제=윤호 기자]5·18민주화 운동 유공자와 사실혼 관계에 있던 배우자도 유족에 포함토록 하는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21일 오전 본회의에서 재적 214인 중 찬성 199인, 기권 15인으로 '5·18민주화운동 관련자 보상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가결했다.

개정안은 5·18민주화운동 관련자 범위를 확대하고 의료급여 등을 지급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5·18민주화운동 유족 범위에 사실혼 관계에 있는 배우자를 포함하고 관련자에 대한 복직이나 학사징계 기록 말소 등이 가능하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지원금을 받는 사람 중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료급여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람은 의료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소관 상임위인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12일 해당 개정안을 의결해 법사위로 회부했고, 전날 법사위는 ‘사회권’을 둘러싼 갈등으로 삐걱거렸으나 해당 법안을 포함해 99건을 통과시켰다. 아직 법사위원장으로 있는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가 사회권을 여당 간사인 백혜련 의원에게 위임했는데, 이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회법 위반”이라며 반발한 바 있다.

youkno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