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여론조사] 국민의힘 당대표 적합도...이준석 23.3%, 나경원 16.5%, 주호영 7.1%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국회의원에 단 한 번도 당선된 적 없는 '영선' 37세 이준석 돌풍이 이어지는 것일까. 최근 들어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선두권에 이름을 올리더니 급기야 나홀로 20%대 지지율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뉴스핌이 실시한 국민의힘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원내대표를 역임했던 나경원 전 의원, 주호영 의원 등 쟁쟁한 정치 선배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6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층, 지역별로는 강원·제주를 뺀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단독 1위다. 국민의힘 지지층 내에서도 두 후보를 따돌려 파란을 불러 일으켰다.


뉴스핌이 지난 18일 여론조사전문기관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이 전 최고위원은 23.3%를 기록했다.

이 전 최고위원을 이어 나 전 의원은 16.5%, 주 의원은 7.1%로 각각 나타났다.

또 홍문표 의원 5.4%, 김웅 의원 3.9%, 김은혜 의원 3.9%, 조경태 의원 2.8%, 박진 의원 2.5%, 조해진 의원 1.6%, 신상진 의원 1.5%, 윤영석 의원 0.8%, 기타 후보 3.2% 등의 순이었다.


이외에도 의견 없음 14.6%, 모름 12.9% 등 지지후보를 밝히지 않은 무응답층은 대략 10명 중 3명 꼴, 27.5%에 달했다.

연령별로는 이 전 최고위원이 6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선두를 기록했다. 예컨대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이 전 최고위원과 나 전 의원은 19.1%로 공동 1위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세대에서는 대부분 이 전 최고위원이 앞섰다.

지역별로도 이 전 최고위원은 강원·제주를 빼고 전 지역에서 맨 앞에 위치했다. 서울 21.9%, 경기·인천 27.7%, 대전·세종·충청 21.7%, 광주·전라 15.9%, 대구·경북 27.7%, 부산·울산·경남 19.0% 등이었다. 하지만 강원·제주에서는 나 전 의원이 28.6%를 기록, 이 전 최고위원의 적합도(23.3%)보다 높았다.


지지 정당별로 보면 이 전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27%를 기록, 나 전 의원의 적합도(21.5%)에 비해 오차범위(±3.1%p) 밖에서 조금 앞섰다.

이번 여론조사를 진행한 박종옥 코리아정보리서치 대표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의 돌풍이 확실히 여론조사에 반영되고 있다"며 "내달 11일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일 뚜껑을 열어봐야겠지만, 최근 추세로만 보면 미풍에 그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박 대표는 이어 "국민의힘 당원보다 일반인들의 참여가 높은 일반 여론조사의 성격 상 쇄신·세대교체를 바라는 일반 국민들의 민심이 결과로 나타난 것 같다"며 "그러나 실제 당원들의 투표 비율이 높은 전당대회에서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는 아직까진 예단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정치평론가는 "주호영 전 원내대표의 지지율이 예상보다 낮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텃밭인 대구·경북에서도 지지율이 이준석·나경원 두 사람에게 크게 밀렸다. 매우 의외의 결과로, 국민의힘 전당대회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이준석 전 최고위원의 선호도가 높은 것은 변화를 바라는 요구일 수 있는데,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나경원 전 의원과 양강구도를 기록한 것이 흥미롭다"며 "실제 당원들의 표심이 많이 반영되는 전당대회에서는 나 전 의원이 이 전 최고위원에 밀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관측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8일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무선 ARS 100%로 진행됐고, 조사대상자 선정방법은 무작위 생성 전화번호를 통한 임의걸기(RDD)다. 총 28만 7158명에게 시도해 1007명이 응답, 응답률은 2.4%를 보였다.

표본추출은 성·연령·지역별 인구 비례 할당으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통계보정은 2021년 4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s://www.nesdc.go.kr/portal/main.do)를 참고하면 된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2. 2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3. 3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4. 4정선희 김영철 우정
    정선희 김영철 우정
  5. 5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