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알링턴 헌화 文대통령 "피로 맺어진 한미동맹, 바이든과 발전시킬 것"

노컷뉴스 공동취재단=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원문보기
6·25 참전용사 안장된 알링턴 국립묘지에 헌화 "한국전쟁에서 싸운 미군들 재차 경의"
평소 존경하는 루스벨트 대통령 기념관 방문
공동취재단=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는 문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한미정상회담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있다. 2021.5.20   
    jjaeck9@yna.co.kr
(끝)

 연합뉴스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는 문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한미정상회담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있다. 2021.5.20 jjaeck9@yna.co.kr (끝) 연합뉴스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전(현지시간) 방미 첫 일정으로 미국의 순국선열이 잠들어 있는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해 헌화했다.

알링턴 국립묘지는 6·25전쟁 참전용사를 비롯해 미군 전사자와 그 가족 약 40만명이 안장돼 있어 '미국의 성지'로도 불린다.

역대 미국 대통령들이 취임 후 가장 먼저 참배하는 곳이며, 문 대통령이 이곳을 찾은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이날 오전 9시 총 21발의 예포 속에 알링턴 국립묘지에 들어선 문 대통령은 의장대 구령에 따라 국기에 대한 경례를 했으며, 애국가와 미국 국가 연주 이후 무명용사의 묘 앞에 놓인 화환에 손을 얹고 묵념했다.

무명용사의 묘에는 미국 해병대·해군·해안경비대 등으로 구성된 의장대 120명이 도열했다.


문 대통령은 헌화에 동행한 미측 인사들에게 "한국전쟁 당시 한국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싸운 미군들에 대해 재차 경의를 표한다"며 "이렇게 피로 맺어진 한미동맹을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헌화를 마친 문 대통령은 국립묘지 기념관 전시실로 이동해 '무명용사와 그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며'라는 문구가 새겨진 기념패를 기증했다.

기념패는 국군유해발굴단이 발굴한 한국전쟁 참전 미군의 피복류가 활용돼 만들어졌다. 독수리 문양 단추, 별 문양 단추, 'US'라 쓰인 배지 등이 기념패 제작에 쓰였다.


청와대는 "기념패 겉면에는 한국의 전통문양이, 안쪽에는 불탄 흔적의 문양이 새겨졌다"며 "한국전 참전용사와 무명용사의 희생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링턴 국립묘지 방문을 마친 문 대통령은 워싱턴DC 내셔널몰의 루스벨트 기념관을 찾았다. 1933년 취임해 뉴딜정책으로 미국 대공황의 위기를 극복한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을 기리기 위한 곳이다.

문 대통령은 평소 루스벨트 대통령을 존경한다고 밝혀왔으며, 조 바이든 대통령도 루스벨트 대통령을 롤모델로 삼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해 코로나19 팬더믹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루스벨트 기념관 일정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루스벨트 전 대통령 손자의 안내로 이곳을 둘러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낸시 팰로시 하원 의장 등 하원 지도부와의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금고 행방
    김병기 금고 행방
  2. 2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3. 3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4. 4워니 더블더블
    워니 더블더블
  5. 5안세영 인도 오픈 8강
    안세영 인도 오픈 8강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