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종합] 홍남기 "부동산정책 내달까지 결론…LH혁신방안 정부안 오늘 확정"

이투데이
원문보기
"부동산 시장불안, 수요ㆍ공급 불확실성 확대 기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2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맞은 편에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앉아 있다.(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2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맞은 편에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앉아 있다.(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기존 부동산정책의 큰 골격과 기조는 견지하되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민의수렴, 당정협의 등을 거쳐 가능한 한 내달까지 모두 결론 내고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LH혁신방안은 오늘 정부안을 확정해 당정협의를 시작한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최근 제기된 부동산이슈, 즉 기존 부동산정책의 일부 변화 가능성에 대한 갑론을박 및 불확실성을 걷어내는 것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서울 아파트 시장은 4월 보궐선거 이후 가격 상승 폭이 점차 확대되며, 5월 2주 주간 상승률(0.09%)이 2·4 주택공급대책 발표 시점인 2월 1주 주간 상승률 0.1%의 턱밑 수준까지 상승했고 강남 4구는 더 높게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최근 매매수급지수(부동산원 기준)가 4월 중순 이후 매수자에서 매도자 우위(매수자 많음)로 전환된 것은 매우 경계해야 할 변화가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시장불안은 보궐선거 이후 수요・공급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데 기인한 측면이 크므로 이를 해소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2·4 공급대책이 더 확실한 신뢰를 바탕으로 신속 추진되도록 5월 중 관련법 개정과 2·4 대책 후보지의 지구 지정 등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간 협의체 구성 등 보다 실질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부동산 투기의혹 관련 금융회사(북시흥농협 등) 현장점검 결과와 관련해 "LH직원・공무원 등 25명(친인척 포함)의 미공개정보 활용・농지법 위반 의심 건과 기타 40명의 농지법 위반 등 불법행위 의심 건을 확인해 합동특별수사본부에 1차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 밖의 임직원에 대한 농지・상가 매입자금 부당 취급 등 대출규정 위반 혐의에 대해서도 금융감독기관을 통해 관련 임직원에 대한 제재 절차를 진행 중이며, 제도개선 등 필요한 조치도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LH 혁신방안과 관련해서는 "오늘 회의 시 사실상 정부안을 마련하고 앞으로 당정협의에 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LH 혁신방안을 △과감한 혁신(쇄신) △주택공급 일관 추진 △주거복지 강화 계기라는 3대 기조하에 검토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LH 투기재발방지 관련 "3.29 투기재발방지대책을 LH에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이에 추가해 설계공모・입찰비리 등 부조리를 근절하기 위해 LH 임직원의 퇴직후 취업제한 대상을 보다 확대하는 방안도 추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어 경영평가 제도상 2020년도 LH경영실적을 가장 엄히 엄정평가(6월 하순 발표)하고 그 전 평가와 관련해서도 조사결과를 반영, 관련될 경우 경평결과 수정 여부도 점검하겠다"고 언급했다.


[이투데이/세종=곽도흔 기자(sogood@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동료
    손흥민 토트넘 동료
  2. 2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3. 3박나래 김숙 좋아요
    박나래 김숙 좋아요
  4. 4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5. 5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