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이번엔 반도체 연구"…윤석열, 17일 서울대 반도체연구소 방문

이데일리 송주오
원문보기
홀로 서울대 반도체연구소 찾아 3시간 가량 시설 견학
산업 관련 질문 쏟아내며 열의 보여
칩거 중 다양한 분야 전문가 만나며 대선 수업 이어가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서울대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이 지난 3월 사퇴 이후 국내 주요 산업 분야와 접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월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한 뒤 검찰 청사를 떠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월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한 뒤 검찰 청사를 떠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지난 17일 수행원 없이 홀로 연구소를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정덕균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석좌교수와 연구소장인 이종호 교수의 안내로 3시간 가량 시설을 견학했다.

윤 전 총장은 연구소를 둘러보며 반도체 산업과 관련한 질문을 쏟아냈다. 그는 ‘실리콘 웨이퍼와 기판의 차이점’, ‘포토레지스터에서 레지스터의 뜻’ 등을 물었다. 특히 윤 전 총장은 연구소 내 반도체 생산 시설인 팹(Fab) 투어를 먼저 요청해 방진복을 착용하고 30분 넘게 장비를 살펴봤다. 윤 전 총장은 반도체 산업 관련 인력 양성 등에도 관심을 보였다.

사퇴 후 칩거 중인 윤 전 총장은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비공개로 교류하며 물밑 ‘대선 수업’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에 이어 정승국 중앙승가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 권순우 한국자영업연구원장 등을 차례로 만나 노동, 외교·안보, 경제 분야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2. 2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