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AZ 접종자 해외여행 차별?…정부 "현실성 없는 지적"

뉴시스 정성원
원문보기
박인숙 전 의원 "AZ 접종자, 괌 여행 못 간다"
정부 "135개국 접종…해외 지도자층도 맞아"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2월28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모습. 2021.02.28. bjk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2월28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모습. 2021.02.2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완료자가 해외여행 시 차별을 당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현실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7일 오전 기자단 설명회에서 "아스트라제네카는 전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쓰인다. 135개국에서 접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워낙 맞는 국가가 많고, 해외 지도자층도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사람이 많아 현실성 없는 지적"이라고 말했다.

박인숙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괌의 새로운 방역정책 소식을 공유하면서 "화이자 맞은 사람은 괌 여행 갈 수 있고, AZ 맞은 사람은 못 간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박 전 의원은 "백신을 다 맞았어도 화이자 맞은 사람은 괌 여행 갈 수 있고 AZ 맞은 사람은 못 간다. 미국 FDA가 AZ 승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괌 여행을 하고 안 하고의 문제가 아니다. 앞으로 접종 백신 종류에 따른 차별이 다른 지역, 다른 상황에서도 벌어질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박인숙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16일 올린 페이스북 글 일부. (사진=박인숙 전 의원 페이스북 캡처). 2021.05.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인숙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16일 올린 페이스북 글 일부. (사진=박인숙 전 의원 페이스북 캡처). 2021.05.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화이자, 모더나, 얀센 백신만 허가했다.

손 반장은 그러나 "괌은 미 FDA가 승인한 백신 접종자만 격리 면제 조치를 했지만, 미국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백신 여권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전자 증폭(PCR) 음성확인서를 제출하고 입국하는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완전히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는 ▲화이자·모더나처럼 2회 접종 백신 두 번째 투여 2주 후 ▲존슨앤드존슨 얀센 백신 등 1회 접종 백신 접종 후 2주 후 등 두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두 가지 경우에 해당할 경우 미국 국내 여행 전후로 진단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며, 입국 항공편 탑승 전 음성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해외에서 입국한 후에는 격리에서 면제되지만, 입국 3~5일 이후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손 반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차별을 두면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총리를 비롯해 주요 인사들도 마찬가지로 차별받게 될 것"이라며 "향후에 백신 여권 논의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아스트라제네카가 차별받는다고 생각하면 워낙 맞는 국가들이 많아 실효성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신 여권 도입 움직임에 대해 손 반장은 "아직 백신 여권을 확정한 나라가 없는 것으로 안다. 전 세계적으로 논의가 초기 단계라 논의 진행 상황이 외부에 공개할 정도로 구체화하지 못했다"며 "인증되는 체계를 만드는 진도는 대개 더디다. 아직 논의가 그렇게까지 어느 나라나 밝힐 수 있는 수준으로 구체화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