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라임펀드 로비 의혹 윤갑근 1심 징역 3년…"보석 기각"

아주경제 노경조
원문보기
윤 전 고검장 "정상적인 법률자문 행위"
재판부 "사적 친분 이용 알선·금품 수수"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윤갑근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로비 대상으로 지목된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현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 전 고검장은 라임 펀드 판매사인 우리은행이 지난해 4월 펀드의 판매를 중단하자 우리은행에 로비 명목으로 라임 측으로부터 2억여 원의 로비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2020.12.10     superdoo82@yna.co.kr/2020-12-10 10:14:12/ <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윤갑근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로비 대상으로 지목된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현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 전 고검장은 라임 펀드 판매사인 우리은행이 지난해 4월 펀드의 판매를 중단하자 우리은행에 로비 명목으로 라임 측으로부터 2억여 원의 로비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2020.12.10 superdoo82@yna.co.kr/2020-12-10 10:14:12/ <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라임자산운용 펀드 재판매를 우리은행장에게 요청한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이 1심에서 징역 3년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13부(이상주 부장판사)는 7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된 윤 전 고검장에게 징역 3년, 추징금 2억2000만원을 선고했다. 앞서 윤 전 고검장이 신청한 보석 청구는 기각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영홍 메트로폴리탄 회장 등을 만난 장소·일시, 문건 내용 등을 고려할 때 라임 펀드 재판매 알선을 의뢰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후 손태승 당시 우리은행장을 만난 점에 비춰 알선을 수락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피고인과 메트로폴리탄 간 자문계약서에는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일시불로 2억2000만원이 명시돼 있다"며 "피고인이 이 부사장, 김 회장과 1차로 만난 이후 자문계약서가 만들어진 점 등을 고려하면 이 계약서는 형식적으로 작성된 걸로 보인다"고 판시했다.

윤 전 고검장은 지난 2019년 7월 이 전 부사장과 김 회장에게서 '우리은행장을 만나 라임 펀드를 재판매하도록 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그 대가로 법무법인 계좌로 2억2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지난해 옥 중 입장문을 통해 로비 리스트를 폭로하면서 검찰이 압수수색 등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윤 전 고검장 측은 당시 손 은행장과 만났으나 알선 고의성이 없었고, 정상적인 법률자문 행위였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우리은행장과 사적 친분관계를 통해 펀드 재판매 알선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것은 변호사 직무 행위와 관련이 없다"고 판단했다.


또 "피고인은 불특정 상대에게 금융투자 손해를 끼쳤다"며 "위험성을 충분히 알 수 있었으면서도 알선했고, 특별한 노력 없이 상당한 돈을 수수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윤 전 고검장 측은 판결 검토 후 항소한다는 계획이다.

노경조 기자 felizkj@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김민석 총리 미국 방문
    김민석 총리 미국 방문
  3. 3트럼프 그린란드 접근권
    트럼프 그린란드 접근권
  4. 4이강인 아틀레티코 이적
    이강인 아틀레티코 이적
  5. 5이해인 쇼트프로그램
    이해인 쇼트프로그램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