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포커스] 오늘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 선출…팽팽 4파전

연합뉴스TV 조은아
원문보기
[뉴스포커스] 오늘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 선출…팽팽 4파전

<출연 :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김형준 명지대 교수>

국민의힘이 오늘 의원총회를 열고 21대 국회 두 번째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합니다.

민주당 전당대회도 막바지 레이스에 접어들었는데요.

관련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 김형준 명지대 교수와 함께 짚어봅니다.

<질문 1> 국민의힘이 잠시 후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합니다. 지금은 그에 앞서 마지막 후보 토론회(오전 10시~11시 30분까지)를 갖고 막판 지지를 호소 중인데요. 오늘 누가 선출되느냐에 따라, 앞으로 야권 통합이나 차기 국민의힘 당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보니, 관심이 쏠리는데, 현재 판세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주목할 포인트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2> 민주당 전당대회도 이제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당권 주자들, 막판 표심잡기에 한창인데요. 3인 주자들, 부동산 해법 등을 두고 설전을 벌이기도 했지만 막판까지 정책보다는 계파를 향한 표심 공략에 좀 더 공을 들이는 모습이었는데요. 문제는 여전히 흥행 부진의 우려가 크다는 점이거든요. 3일 남은 이번 전대,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3> 이런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 다시 강성지지층의 이른바 '문자폭탄'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조응천 의원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박주민, 김종민 의원등의 실명까지 거론해가며 문자폭탄 행태를 공개비판하자, 이재정, 윤건영 의원이 이를 다시 비판하고 나선건데요. 이런 민주당 내 상황은 어떻게 보세요. 조응천 의원은 강경지지층에 대응하는 '쇄신파 의원' 모임을 구성하겠다고 하면서, 당내 내홍이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질문 3> 국민의힘은 김용판 의원의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내부 공개비판을 시작으로 본격 윤석열 검증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실제로 당 안팎 강경 보수층을 중심으로 "윤 전 총장의 두 전직 전 대통령에 대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고요. 또 한편에서는 "자잘한 감정은 씻고 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는데요. 향후 당내 갈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보여요?


<질문 3-1> 정작 윤 전 총장은 침묵하고 있는데요. 윤 전 총장,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할까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의 3지대 조우설이 조금 힘들어진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박영선 전 의원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과의 친분을 들어 민주당 합류 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4> 주호영 권한대행과 안철수 대표가 만나 야권 통합에 큰 틀은 합의를 한 가운데, 안 대표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야권 대 통합 일정에 대한 질문에 "내년 3월 전이면 되는 것 아니냐"고 답해 눈길을 끕니다. 이번 서울시장 경선처럼, 경선 직전 단일화를 통한 통합 효과를 이유로 들었다고 하는데요. 결국 신속한 야권 통합은 물 건 너 가는 걸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3. 3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4. 4손흥민 절친 토트넘
    손흥민 절친 토트넘
  5. 5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