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文 대통령 "상황 엄중, 집단면역까지 난관 많아"[종합]

헤럴드경제 박병국
원문보기
文대통령, 19일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국민 질책 쓴약으로 여겨 국정전반 돌아볼것"

"선거로 바뀐 지자체장과 특별협력체제 구축"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철희 정무수석 등 신임 참모진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철희 정무수석 등 신임 참모진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방역 상황은 여전히 안심하기 어렵고,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가 처한 상황은 여전히 엄중하다. 방역 상황은 여전히 안심하기 어렵고,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경제는 고용 상황까지 나아지며 회복기로 확실히 들어섰지만, 국민이 온기를 느끼는 데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최고의 민생과제인 주거 안정도 남은 어려운 숙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여권의 4·7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선 "국민의 질책을 쓴 약으로 여기고, 국정 전반을 돌아보며 새출발의 전기로 삼겠다"며 "지금까지의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고치겠다"고 했다. 또 "우리 정부 임기 마지막 날까지, 흔들림 없이, 국민과 역사가 부여한 책무를 다하자는 다짐을 새롭게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불평등이 심화되고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시대적 상황에서 정부는, 더불어 잘살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매진했다"고 평가했다. 또 "경제·사회 구조를 대전환하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은 고용·사회 안전망 구축과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로 진화해 나가면서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지금의 잠정적인 평화를 항구적 평화로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초기부터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 상황에 직면하였지만, 평화의 신념을 한순간도 놓지 않았다"며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으로 조심조심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전쟁의 위기를 걷어내고 세 번의 남북 정상회담과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했다. 이어 "현재 교착 상태에 머물러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숙고의 시간이라 생각하며 대화 복원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서울·부산 등 야당인사로 교체된 지자체장과의 '특별한 협력체제 구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방역과 부동산 문제는 민생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라며 "아슬아슬한 방역관리에 허점이 생기거나 부동산 시장이 다시 불안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충분히 소통하고 긴밀히 협력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5월 하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선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과의 소통과 지원도 더욱 확대해 주기 바란다"며 "기업들도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준다면, 정부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결승골
    김민재 결승골
  2. 2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3. 3한동훈 제명 논란
    한동훈 제명 논란
  4. 4공천 헌금 김경
    공천 헌금 김경
  5. 5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운영
    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운영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