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미얀마 군부, 하루에만 '반쿠데타 시위' 지도자 등 30여 명 체포

연합뉴스 성혜미
원문보기
유명 가수와 배우 선동 혐의로 끌려가…체포 인원 누적 3천100여명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미얀마 시민들의 반(反) 쿠데타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군부가 15일 하루 동안만 해도 시위 지도자와 연예인, 의사 등 30여명을 잡아들였다.

미얀마 군부, 하루에만 '반 쿠데타 시위' 지도자 등 30여 명 체포[트위터 @aungzawpyae·재판매 및 DB 금지]

미얀마 군부, 하루에만 '반 쿠데타 시위' 지도자 등 30여 명 체포
[트위터 @aungzawpyae·재판매 및 DB 금지]



16일 이라와디 등 현지 매체와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연합(AAPP)에 따르면 지난 2월 1일 쿠데타 발생 후 군경의 총과 폭력에 시민 726명이 목숨을 잃고, 3천100여명이 체포됐다.

전날에도 전국적으로 시위대 주요 인사 등 체포 작전이 벌어졌다.

군경은 15일 오전 10시께 만달레이에서 의료계 인사들이 주도한 시위 현장에서 최소 6명의 의료인을 체포했다.

군경은 총을 쏘고, 주변에 주차된 오토바이와 차량을 파손하면서 시민 20명도 함께 체포했다.

같은 날 오전 10시30분께 미얀마 동부 샨주의 주도인 타웅지 한 주택을 급습해 시위 관련 인사 4명을 체포했고, 오전 11시30분께에는 양곤 북부 쉐삐따의 미얀마 연대노조(STUM) 사무실에 쳐들어가 노동 운동가를 끌고 갔다.


미얀마의 노동단체들은 군부에 맞서 파업을 주도하고, 반 쿠데타 시위에 힘을 보태고 있다.

군경에 체포된 배우 진 윈(왼쪽)과 가수 포 포[트위터 @waiwainu·재판매 및 DB 금지]

군경에 체포된 배우 진 윈(왼쪽)과 가수 포 포
[트위터 @waiwainu·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같은 날 오후 양곤에서는 유명 배우 진 윈(Zin Wyne)이 체포됐다.

그는 공무원들이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하도록 선동하고, 민주 진영의 임시정부 역할을 하는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를 지지한 혐의를 받았다.


같은 혐의로 수배 명단에 올라있던 유명 가수 포 포(Po Po)도 양곤의 자택에서 체포됐다.

몽유와에서 오토바이 시위 이끌다 체포된 남성의 사진[트위터 @NayMyoHtoo3·재판매 및 DB 금지]

몽유와에서 오토바이 시위 이끌다 체포된 남성의 사진
[트위터 @NayMyoHtoo3·재판매 및 DB 금지]



미얀마 중부 몽유와(Monywa)에서는 반정부 오토바이 시위를 이끌던 남성이 오토바이 사고 후 체포됐다.

몽유와의 시위대는 군부에 "체포된 이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부상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체포됐다 풀려난 15세 소년의 등에 난 매질 자국[트위터 @KyisandarH·재판매 및 DB 금지]

체포됐다 풀려난 15세 소년의 등에 난 매질 자국
[트위터 @KyisandarH·재판매 및 DB 금지]



미얀마 군경은 시민들을 향해 최루탄, 고무탄은 물론 실탄을 마구 발포하고 체포 시 곤봉 세례, 발길질과 함께 총 개머리판으로 때리기도 한다.

시위 현장 등에서 잡아간 시민들의 등을 쇠사슬로 때리고, 고문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군경에 붙잡혀 갔다가 시신으로 돌아온 시민의 수가 계속 늘고 있으며, 이들의 주검에서는 두개골과 갈비뼈 골절, 멍 자국 등이 발견되고 있다.

noano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