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日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오늘 오전 공식 결정

YTN
원문보기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10년 동안 처리 방식을 놓고 국제적인 논란이 돼 온 방사능 오염수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가 오늘(13일)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오늘 오전 가토 관방장관 등이 참석하는 관계각료회의를 열어 오염수 처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인데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해양 방류 방안이 공식 결정될 전망입니다.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를 결정하면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앞으로 2년 뒤 방류를 목표로 세부 계획을 만든 뒤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승인을 받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스가 총리는 이에 앞서 지난 7일 해양 방류 방안에 강력히 반대해 온 어업단체 관계자들을 관저에서 직접 만나 해양 방류가 보다 현실적인 오염수 처리 방식임을 설명하면서 정부가 곧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오는 2022년 여름이면 오염수 보관 탱크 저장용량이 한계에 달한다며 지난해 10월 해양 방류 방침을 결정하려 했으나 후쿠시마 주민 등 국내외의 거센 반발로 결정을 미뤄왔습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탱크 약 1천여 개에 정화 처리를 거친 오염수 125만 톤이 보관돼 있는데 이 중 약 30% 정도만 방사성 물질 배출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염수 안에는 현재 기술로는 제거가 불가능한 삼중수소를 비롯해 세슘과 스트론튬 등 약 60여 종의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2차례에 걸쳐 오염수를 정화한 뒤 여기에 400~500배에 이르는 바닷물을 섞어 방사성 물질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춘 상태로 방류하겠다고 밝혀왔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4. 4민주 혁신 합당
    민주 혁신 합당
  5. 5용산전자상가 신산업 육성
    용산전자상가 신산업 육성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